[경상시론]울산공항과 공항의 기능
상태바
[경상시론]울산공항과 공항의 기능
  • 경상일보
  • 승인 2021.10.01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영 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연구위원·도시계획기술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과 교통수단간의 연결은 지역과 지역을 네트워크화하는 연결수단이 확대되는 것으로, 그로 인해 사람과 물자, 정보의 집적, 분산, 교류가 활성화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도로 및 철도망에 더하여 항공교통수단이 가능한 도시는 연결이 중요해지는 미래사회에서 경쟁력을 가진 것이다. 공항은 장거리의 빠른 교통수단인 항공교통의 기반시설로, 국내뿐 아니라 국외 도시와 도시차원의 산업·문화 네트워크를 기대할 수 있는 시설이다. 항공교통을 통해 지리적, 시간적 거리를 당기게 되고 수위도시를 통해 전달되는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가 도시와 도시 차원에서 이루어져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 자유로워진다.

공항은 장거리 교통 플랫폼임에 따라 관광객의 유치와 비즈니스서비스 지원기능 등 전통적으로 관광 및 비즈니스분야에서 큰 역할을 해왔으며, 개별관광, 외국인 인바운드관광객유치, 인센티브관광 등 변화하는 관광수요 여건에 더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도시, 관광도시, 국제도시를 지향하는 지역의 필수 기반시설로 여겨진다.

산업분야에서 공항은 단순한 장거리 이동의 편리성과 이동성의 기능 뿐 아니라 변화하는 산업구조에 대응하는 산업기반시설의 역할도 수행한다. 소형, 경박의 부품, 소재, 제품으로 대표되는 미래산업의 특징에 따라 항공물류가 더욱 활성화되어 산업분야에서 공항의 기능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연계해 공항과 인접한 지역에 물류단지, 소재부품산업단지, 자유무역지구 등의 산업거점을 육성시키기도 한다. 또한 최근 등장한 도심항공모빌리티산업 분야의 실증과 산업화를 위해 상용화 이전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기도 하다. 제조산업분야 뿐 아니라 기업간의 교류, 마케팅 등 기업지원서비스산업 분야에서 또한 공항은 중요한 기반이다.

지역정책적 측면에서는 수위도시로 빠르고 용이한 접근성을 확보하고 국내외 로컬끼리의 네트워크 기능을 수행한다. 국내외 도시간의 교류 강화에 대응하고 국제사회에서 지방도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방도시간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는 교통연계망으로 공항의 역할은 크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제도시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공항의 유무가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반면, 공항이 입지하면서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인접지역의 고밀 토지개발 규제로 토지의 효율적 이용에 한계가 있어왔다. 또한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주변 정주환경에 피해가 있는 등 님비시설로 여겨져 새로운 공항을 입지할 경우 인근 지역민의 반대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울산공항의 폐지, 이전후 이전적지의 효율적 활용을 기대해 공항의 폐지·이전에 대한 논의가 거론되고 있다. 공항은 활주로와 공항시설, 물류시설 등으로 대규모 토지를 차지하고 인접지역의 고밀개발을 저해하여 도시성장에 따른 공간구조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는 한편, 많은 지방도시는 산업, 관광, 도시위상 측면에서 여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모든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허브로 공항을 활용하고 주변지역과 상생하는 혁신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도심에 위치해 접근성이 용이한 도심공항을 잘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공항은 막대한 투자비가 요구되는 대규모 도시인프라시설이므로 쉽게 개발하거나 폐지후 다시 건설하기에도 매우 어려운 시설이므로 공항의 폐지·이전 여부는 다양한 측면에서 여러 의견을 종합적이고 장기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장기간 분석한 것과 같이 공항의 폐지·이전 또한 매우 심도있게 검토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정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주영 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연구위원·도시계획기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도시철도 1호선, 정차역 총 15개 조성
  • ‘녹슬고 벗겨진’ 대왕암 출렁다리 이용객 가슴 철렁
  • 울산 동구 주민도 잘 모르는 이 비경…울산시민 모두가 즐기게 만든다
  • [창간35주년/울산, 또 한번 대한민국 산업부흥 이끈다]3년뒤 가동 年900억 생산효과…울산 미래먹거리 책임질 열쇠
  • 제2의 여수 밤바다 노렸는데…‘장생포차’ 흐지부지
  • [울산 핫플‘여기 어때’](5)태화강 국가정원 - 6천만송이 꽃·테마정원 갖춘 힐링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