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대박’이다. 울산에서 관광산업활성화를 위해 만든 그 어떤 이벤트보다 큰 성과를 일군 것이다. 게다가 예산만 마련한다면 지속가능성 면에서도 한계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 등산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다는 통계도 있다. 2019년 월간 <산>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4월 한달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달에 한번 이상 산에 가거나 트레킹을 한다는 만 18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성인의 6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애호가들은 영남알프스 종주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다. 거기에 은화까지 지급한다는데 도전해보지 않을 리가 없다.
문제는 관광활성화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후속대책이 무엇인가이다. 공연히 울주군 예산을 들여서 전국의 산악인들에게 은화를 지급할 이유는 없다. 울산·울주라는 도시브랜드를 높이는 것 뿐 아니라 관광산업이 활성화돼서 예산을 투입한 이상으로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돼야만 한다. 전국 유명산의 경우를 보면 등산객들을 겨냥한 식당과 숙박 등 새로운 상권은 물론이고 식음료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이 형성된다.
기념은화 추가제작에 따른 입찰을 진행 중인 울주군은 영국령 지브롤터로부터 기념은화(화폐)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입찰을 중단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공인된 은화이면 좋겠으나 사실 기념은화인증 여부가 완등 도전자들에게 크게 문제될 일은 아니다. 앞서 지급한 메달과 반드시 동일한 조건이어야 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은으로 만든 기념품을 지급한다는 것만으로도 도전의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전 국민이 똑같은 은화를 고루 나누어 가지는데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은화가 아닌 기념메달로 전환하고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해도 무방하다. 새로운 기념품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해서 예상 밖의 이벤트의 효과가 생길 수도 있다. 공연히 까다로운 조건을 만들어 논란을 자초할 이유는 없다. 그보다 더 시급하고 중요한 것이 바로 관광산업 활성화다. 영남알프스 방문객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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