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울산혁신도시 성장은 울산 대중교통체계 개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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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울산혁신도시 성장은 울산 대중교통체계 개선으로
  • 경상일보
  • 승인 2021.11.1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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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혁신도시에 자리 잡은 공공기관 중 전국 27개 운전면허 시험장을 총괄하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가 있다. 운전면허 관련 최고의 기관이 울산에 둥지를 튼 지 5년차다. 5년 동안 국가 정책에 따라 면허 수익률이 급감했고 새로운 면허 업무는 증가하는 등 이중고에 시달리면서도 양질의 초보 운전자를 배출한다는 사명감으로 울산 생활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대부분 본부 직원들이 타 지역 출신이라 초기 사택 구입부터 점심식사, 퇴근 이후의 여가 활동 등 낯선 환경에서 울산을 이해하고 적응해 이제는 울산시민으로서 당당하게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역기업과 협력해 혁신도시 주변 자동차 전용도로인 이예로에서 자율주행 운전능력 검증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울산의 정주여건은 만만치가 않다. 울산은 전국 7대 특별·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다. 도시철도에 익숙해져 있는 타 지역 이주민들은 버스 노선에 익숙해지지 않아 내가 탄 버스는 항상 우회한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대중교통인 버스가 광역열차와 연계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많은 직원들이 승용차를 타고 금요일 오후에 떠나서 일요일 오후에 돌아오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울산 내부에서의 이동도 승용차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도시 구조다.

도시철도가 없는 광역시이기 때문에 MZ세대에게는 울산에서는 돌고래가 대중교통을 대신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유행이다. 울산의 대중교통 분담률은 15.8%로 7대 도시 중 가장 낮다. 반면 승용차 분담률은 45.5%로 전국 최고 수준에 이른다. 교통혼잡 비용은 10.5%로 가장 높게 증가하고 있다.

대중교통이 열악하다 보니 승용차의 비중은 높아지고 교통정체는 발생하고 주차공간은 점점 없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그리고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대중교통의 대부분인 버스에 대한 개선방안도 마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7대 대도시가 모두 운영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도의 문제점이 많아서, 재정적자가 심해서 등 여러 가지 핑계로 도입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어떠한 정책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버스도착시스템은 갖춰져 있지만 버스의 배차시간은 길고 우회노선이 많다.

다른 대도시와는 달리 로터리 방식의 신호운영 체계도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교통은 약속이고 전국적인 통일이 중요하다. 서울에서 운전하던 사람이 울산에서 운전하면서 다른 교통체계, 다른 교통안전시설을 만나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울산식이다’라는 방식으로는 교통안전을 책임질 수 없다.

혁신도시가 정착되어 가면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토로하기 보다는 공공기관과 함께 지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먼저 혁신도시의 이동성 확보를 위해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체계를 혁신해야 하며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타 대도시의 우수사례를 참고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도로교통공단 울산지역본부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교통안전정책에 대한 전국적인 통일을 기할 필요도 있다. 7대 대도시 중에서 유일하게 도로교통공단 지역본부가 없는 울산시는 다른 어떤 기관보다도 교통안전 최고 전문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도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울산은 분명 매력적인 도시다. 듬직한 ‘울산큰애기’가 버스정류장에서 활짝 웃는 모습으로 반기고 있다. 태화강 십리대숲을 걷다보면 돌고래가 시민들을 태우고 헤엄치며 다닐 것 같은 환상의 도시에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경제 역사를 견인하면서 세계적인 자동차 도시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울산에서의 생활은 분명 행복할 것이다. 원주민들에게는 큰 자랑거리이고 자부심이 넘치는 자동차 도시이지만 시민들의 이동권에는 소홀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이제 울산의 원주민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살겠다는 이주민들도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기를 바란다. 혁신도시의 성장과 운전면허본부의 도약은 울산의 교통안전과 대중교통체계 개선과 함께 할 것이다.

노유진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 면허관리처장

(외부원고는 본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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