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1월3일까지 2022학년도 정시 모집, 산학협력 특화교육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
상태바
울산대, 1월3일까지 2022학년도 정시 모집, 산학협력 특화교육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
  • 차형석 기자
  • 승인 2021.12.30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선해양공학부 학생들이 현대중공업 울산공장에서 현장 수업을 하고 있다.

대학들마다 학령인구 감소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비대면 학습활동 일상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울산대학교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사업 선정과 함께 메타버스 등 IT 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환경 개선으로 대학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지역혁신사업 선정…공유형 모델도 완성

울산대는 교육부와 울산시가 지원하는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 선정으로 울산대는 매년 214억원씩 2025년까지 총 856억원을 지원받아 자동차·선박·개인용 항공기를 포함한 ‘미래모빌리티’, 수소·풍력발전·이산화탄소 포집을 포함한 ‘저탄소그린에너지’ 2개 분야 인재를 집중 육성한다.

울산대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서 창원대가 사업 중심대학인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경남대가 중심대학인 ‘스마트제조ICT’, 경상국립대가 중심대학인 ‘스마트공동체’ 분야 인재 양성에도 참여한다.

지역혁신사업의 핵심은 지역에서 공부한 인재가 지역에서 취업 및 창업을 하고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기계, SK에너지, LG전자, 한국석유공사 등 울산·경남지역 47개 지역혁신기관도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또 울산·경남지역의 대학과 기업에서 경계 없이 교육하고 취업하는 생태계 확립을 위해 ‘울산·경남 지역혁신 플랫폼’도 구축했다. 이 지역 17개 대학이 대학의 벽을 허문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 + Ulsan) 공유형 대학 모델도 완성했다.

공유대학의 학생들은 미래모빌리티와 저탄소그린에너지, 스마트 기계설계해석, E-mobility, 지능로봇, 스마트 제조ICT, 스마트도시 건설, 공동체 혁신 등 8개 융합전공을 이수하고 참여 기업의 취업연계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공유대학 참여 학생에게는 월 40만원의 장학금과 100만원 내외의 교통비를 지급한다.

▲ 울산대학교가 국내 대학 최초로 메타버스를 접목한 온라인 수업 플랫폼인 ‘게더 타운(Gather Town)’ 서비스.
▲ 울산대학교가 국내 대학 최초로 메타버스를 접목한 온라인 수업 플랫폼인 ‘게더 타운(Gather Town)’ 서비스.

◇융합교육 시행…메타버스 기반 화상강의도

이와 함꼐 울산시가 신성장 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친환경·스마트 선박, 고부가 화학 소재산업,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 산업과 관련한 6개의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제고하고 있다.

특히 조선·자동차·화학산업이 밀집한 울산에 소재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에너지, S-OIL 등 957개의 가족기업을 만들었다. 이들 기업에서 이뤄지는 장·단기 현장실습을 통해 대학에서 배운 이론으로 실무적응력을 제고하는 방식이다.

산업현장 경험이 풍부한 기업체 퇴직자를 활용한 산학협력중점교수 제도는 학생들이 현장 노하우를 전수받는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산업 분야 경쟁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공계와 비이공계를 아우르는 융합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비대면 강좌 보완을 위해 실시간 화상수업 등을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강의실 32개실, 셀프 촬영 스튜디오 3개실, 공용 스튜디오 1개실, 화상 전용강의실 1개실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무선 인터넷 중계망 1187개를 추가 설치하고 온라인 수업 수강을 위한 교내 무선 인터넷 환경도 크게 개선했다.

올 2학기부터는 비대면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국내 대학 중 최초로 메타버스를 접목한 온라인 수업 플랫폼인 ‘게더 타운(Gather Town)’ 서비스도 시행했다.

한편 울산대는 정시모집을 통해 수능전형 364명을 비롯해 학생부교과전형 3명, 실기전형 50명 등 총 417명을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이달 30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인터넷으로만 한다. 합격자는 수능성적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내년 1월18일에, 실기 또는 면접을 실시하는 모집단위는 2월8일에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차형석기자 steveche@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발언대]위대한 울산, 신성장동력의 열쇠를 쥔 북구
  • [송은숙 시인의 월요시담(詩談)]복효근 ‘목련 후기(後記)’
  • 울산 남구 거리음악회 오는 29일부터 시작
  • 울산시-공단 도로개설 공방에 등 터지는 기업
  • 울산 북구 약수지구에 미니 신도시 들어선다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4)충숙공 이예 선생 홍보관 - 접근성 떨어지고 자료도 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