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지방정부 쟁탈전 시작됐다]울산시장 비롯한 선출직 79석 놓고 ‘총성없는 전쟁’ 돌입
상태바
[울산 지방정부 쟁탈전 시작됐다]울산시장 비롯한 선출직 79석 놓고 ‘총성없는 전쟁’ 돌입
  • 이형중 기자
  • 승인 2022.01.03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울산지역 정치권의 화두는 단연, 대선과 함께 6월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다. 정권재창출과 정권교체를 각각 내걸고 여야의 명운을 건 한판 승부가 펼쳐진다. 울산지역 여야는 진영 결속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면서 중도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2030 청년층 등 확장성을 넓혀나가는데도 집중한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국민의당, 진보당, 노동당 등 지역 여야 각 정당들의 지방선거 체제로의 전환에도 속도가 붙는다. 울산시장과 교육감, 기초단체장, 광역 및 기초의원 등 총 79석의 선출직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총성없는 전쟁’이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여당 ‘수성’vs 야당 ‘탈환’ 사활

올해 지방선거는 향후 울산 지방정치에 있어 ‘보수재편’이냐, ‘진보정치의 확장성’이냐가 판가름 되는 만큼 보수정당이 울산의 선택으로 정권교체를 이끌어낼지, 이를 막아내고 여당이 수성할지가 관전포인트다. 우선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지방의회까지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은 직전 지방선거의 ‘반타작’이상을, 최대 80% 정도의 성적표를 기대하고 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과 10%p 넘게 격차를 벌이며 52.88%로 울산시장을 배출했다. 이런 상황을 재연시키는데 당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울산시장에는 현 송철호 시장의 재선도전이 확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같은당 장윤호 울산시의원이 도전장을 내민 상태다. 대선을 거치면서 당내 제3의 후보군 차출 여부도 주목된다.

4회 선거에서 63.2%, 5회 61.2%, 6회 65.4% 등 4~6대 지방선거에서 내리 60% 이상을, 또 야당 신분이었던 3대 지선에서도 53%대의 득표율로 울산시장을 당선시켰던 국민의힘(당시 새누리당, 한나라당)은 2018년 지방선거 이후 치러진 총선과 재선거에서의 압승 여세를 몰아 지방정부 석권을 노린다. 보수텃밭으로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졌던 과거의 명성을 되찾아 오겠다는 열의를 불태우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현직 국회의원 등 중량감 있는 인물들의 하마평이 무성하다. 공식출마를 선언한 김두겸 전 남구청장을 비롯해 최근 출판기념회로 몸풀기에 나선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박맹우 전 국회의원, 이채익 국회의원, 박대동 울산북구당협위원장, 서범수 국회의원 등 ‘역대급’으로 후보들이 난립하는 양상이다.

교육감 선거도 진보와 보수진영간 출마 후보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는 등 기지개를 켜고 있다.

◇기초단체장·광역의회 선거판도 예열

기초단체장의 경우, 현재 민주당이 중구와 동·북구·울주군에서 4석을, 국민의힘이 남구에서 1석을 차지하고 있다.

울산 민주당은 6월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3석 정도, 광역의회(22석)에 11석 이상, 기초의회에 절반 이상 진출을, 울산 국민의힘은 광역 및 기초단체장 싹쓸이, 광역의회와 기초의회에 각각 3분의 2 진출을 목표로 세웠다. ‘한 체급’올려 단체장에 도전하려는 시의원들의 움직임도 조금씩 수면위로 올라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여기에 각 정당별로 정치신인이나 여성 등의 도전까지 더해지면 본선보다 치열한 예선 경쟁구도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내년부터 지방의회 인사권독립이 단행되면서 시의회의 권환이 어느때보다 막강해지는 만큼 시의회를 장악하기 위한 여야간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여야 시의원 22명 중 기초단체장 선거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5~6명 정도다. 의장 및 부의장 출신이 상당수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초선으로 집권당인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재선에 도전할 태세며, 국민의힘도 지방의회 탈환채비를 갖추고 필승 전략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진보정당은 ‘선택과 집중’모드다. 정의당은 기초단체장 1석, 시의원 2석, 기초의원 3석 등 총 6석 당선목표로 지방선거에 대비하고 있다. 1차로 광역 및 기초의회 6명의 후보를 정해 놓은 진보당은 기초단체장 등 추가 후보선출에 나서 전원 당선목표로 세확산에 주력한다. 이외에 노동당 등도 지선준비에 고삐를 죄고 있다.



◇변수 곳곳 상존…여야 긴장감 고조

대선 영향권, 후보 단일화, 코로나 상황,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여파 등이 지방선거의 변수로 작용할지가 또 다른 관심사항이다.

대선 3개월 후 곧바로 지방선거가 있는 만큼 대선승패가 지방권력 지형까지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다시말해 대선 승리가 지방선거 승리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대선승리 정당이 지방정부와 의회권력까지 장악하면서 내부적으로 장기 집권의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참패한 진영은 최악의 경우 ‘해체’수준의 전면 개편을 해야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될 것이란 위기감도 나온다. 정당별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평가도 당내 경쟁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만약 국민의힘 현역 국회의원이 울산시장 선거출마를 결심하게 되면 선거판도 요동치게 된다. 여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여파 등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송은숙 시인의 월요시담(詩談)]복효근 ‘목련 후기(後記)’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