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 발묶인 울주군 GB 해제로 신도시 조성 절실
상태바
개발제한 발묶인 울주군 GB 해제로 신도시 조성 절실
  • 이왕수 기자
  • 승인 2022.01.06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은 상수원 보호구역 등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적인 반면 10분 거리인 경남 양산시 서창지역은 대규모 아파트 및 상권이 들어서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전국적으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는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울산 역시 지난 2015년부터 끝 모를 인구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주력산업의 침체 여파로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든 탓이 가장 크다. 울산이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및 생명과학 클러스터 구축, 부유식 해상풍력 및 원전해체 등 신산업을 대거 육성하면 일자리를 이유로 빠져나간 인구를 어느정도 불러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는 거주환경이 만족스럽지 못해 빠져나가는 인구도 적지 않다는데 있다. 인구 유출의 마지막 보루로 꼽히는 울산 접경지, 특히 부산·양산과 맞붙은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없이는 인구 감소의 폭을 최소화하기가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북구는 접경지 인구 유입, 남울주는 유출

북구에는 경주 외동지역 근로자 거주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출·퇴근 시간 북구에서 외동 방면 7번 국도를 비롯해 농소에서 외동 방면으로 향하는 각종 이면도로에서 빈번하게 정체가 발생한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해준다. 교통 정체가 워낙 심하다보니 7번 국도 정체를 해소할 농소~외동간 국도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결정돼 이미 착공했다.

울주군은 정반대의 상황에 놓였다. 이선호 군수는 수시로 “고연공단 근로자의 100%가 웅촌이 아닌 양산 웅상 등에 거주한다”고 푸념한다. 과거에 똑같은 시골마을이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도시개발이 활발히 진행된 웅상과 그렇지 못한 웅촌의 상황에 대한 아쉬움의 표현이다. 설마 100% 웅상 등에 거주할리야 없겠지만 웅상 거주 비율이 높은건 사실이다.

대기업 등이 밀집한 온산국가산업단지도 비슷하다. 온산에선 일만 하고 부산에 거주하며 소비생활을 하는 근로자가 적지 않다. 온산에서 부산 기장이나 해운대 등으로 향하는 기업 출·퇴근 버스가 적지 않다는 점이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북구와 울주군 접경지의 가장 큰 차이는 거주환경이다. 북구 매곡 또는 송정지구 등은 외동에 비해 거주환경이 뛰어나고, 자급자족도 가능하다. 반면 남울주는 인근 양산 웅상이나 부산 기장 등에 비해 주거, 의료, 문화 등 정주 환경이 전반적으로 열악한 것으로 평가된다.

▲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은 상수원 보호구역 등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적인 반면 10분 거리인 경남 양산시 서창지역은 대규모 아파트 및 상권이 들어서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은 상수원 보호구역 등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적인 반면 10분 거리인 경남 양산시 서창지역은 대규모 아파트 및 상권이 들어서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주 접경지 신도심 개발 활발…인구유입 효과는 미지수

울주의 대표적인 접경지에 대한 도시개발 사업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웅촌곡천지구의 경우 50만3994㎡ 부지에 3371가구 규모의 주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온산 덕하지구는 32만1000㎡ 면적에 2640가구 규모, 온양 내광 대안3지구는 23만6714㎡ 부지에 1528가구, 온양 망양2지구는 9만7566㎡ 부지에 448가구 등이다. 이들 사업 완료시 입주 예상인구는 2만1342명이며, 이중 33% 가량인 약 7000명이 울주군이 아닌 다른 구·군 또는 타 시·도에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군의 최대 역점 사업인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에도 공동주택 952가구, 단독주택 38가구 등 거의 1000가구 건립이 예정됐다.

공동주택이 건립되더라도 자급자족이 되지 않을 경우 단순히 ‘잠만 자는 도시’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 군은 이같은 점을 감안해 웅촌에는 광역철도 개통에 대비해 웅촌 역세권을 청년들이 거주하고 즐길 수 있는 상업·정주·문화 단지로 조성하고, 청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활기찬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웅상에 빼앗긴 근로자를 되찾아오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남부권의 대표지역이자 광역전철이 개통된 남창역세권은 공동주택사업 뿐 아니라 의료·복지·문화 복합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남울주의 가장 열악한 부분으로 꼽히는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200병상의 군립병원도 건립할 예정이다.

울주 접경지 개발 계획이 수립되고 있지만 인근 부산·양산 역시 지속적으로 도시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현재 수준의 계획으론 접경지에 빼앗긴 인구를 다시 끌어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울산시, 접경지 신도심개발 위한 GB 해제 적극 검토 필요

울산지역 개발제한구역 전체 면적의 51%(151㎢)가 울주군에 분포하고 있다. 군 행정구역 면적(758㎢)의 약 20%다. 온양읍의 경우에는 행정구역의 67%가 개발제한구역이다.

개발제한구역은 국책사업 시행, 산업단지 건설,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위한 택지개발, 도시 자족기능 향상 및 지역특화발전을 위한 공영개발 등을 추진할 경우 환경적 보전가치가 낮은 지역에 한해 해제 가능 총량(23.7㎢) 범위내에서 제한적으로 해제가 가능하다.

남울주지역에선 다양한 이해관계, 국토교통부와의 개발제한구역 권역별 관리방안 협의 필요, 환경적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 등을 이유로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쉽지 않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울산시를 향해 접경지 또는 국유지 등을 신도심으로 키우자는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

울산연구원 정연욱 미래도시연구실장은 “양산 웅상이나 부산 기장으로 인구가 많이 빠져나가는 것은 개발사업이 제때 이뤄지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라며 “광역전철이나 열차 등 교통 접근성이 양호한 곳에 정주여건이 좋은 신도심을 개발해 주변지역의 인구를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