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주거·인구 ‘三절벽시대’]일자리는 줄고…집값은 천정부지…‘헬울산’ 탈출행렬
상태바
[일자리·주거·인구 ‘三절벽시대’]일자리는 줄고…집값은 천정부지…‘헬울산’ 탈출행렬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2.01.11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장년에 희망의 땅이었던 산업수도 울산이 최근 들어 고용·주거·인구 절벽의 위기를 겪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울산대학교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박람회장의 모습. 경상일보 자료사진

1980년대만 해도 울산은 시골 청년들이 ‘울산 드림’을 안고 무작정 이주할 수 있었던 희망의 땅이었다. 대한민국 산업수도라는 타이틀 만큼이나 양질의 일자리가 넘쳐나고, 경제적 유동성이 좋아 수많은 베이비붐 세대 청년들이 터를 잡았다.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성장해왔던 울산이었다. 그런데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 경기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불황을 겪으면서 ‘고용절벽’이 시작되더니, 인구 유출과 출산·혼인율 감소로 ‘인구절벽’ 시대까지 맞았다.

여기에다 울산지역 부동산가격 상승세가 2년째 지속되면서 2021년에는 극심한 ‘거래절벽’에 시달렸다. 2022년 새해에도 ‘고용절벽’ ‘인구절벽’ ‘거래절벽’ 등 ‘三 절벽시대’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경기 침체로 양질의 일자리가 사라진 가운데 집값은 1년새 두 배가량 껑충 뛰어오르는 등 ‘헬울산’이 펼쳐졌다. 울산의 현 상황을 짚어보고, 이와 관련된 2022년 새로운 정책들에 대해 알아본다.

◇신산업 통한 중장기 일자리 창출·고용안전망 강화

#서울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김모(27)씨는 지난해부터 고향인 울산으로 내려와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김씨의 이력서에는 어학능력 자격증과 각종 수상경력, 봉사경험 등으로 빼곡히 차 있다. 그런 김씨지만 지난해 하반기에만 기업 10여곳에 지원, 모두 낙방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 확산 이후 채용도 줄었지만, 내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자괴감이 든다”고 털어놨다.

울산 인구는 2015년 117만3534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해 말 기준 112만1592명으로 6년새 5만1942명이 줄어들었다. 특히 이 기간 20~30대 인구가 5만7135명 감소해 전체 감소폭을 웃돌았다. 인구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조선업 경기불황 이후 일자리 감소, 교육기관 부재, 주택문제 등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처럼 탈울산 현상은 당분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탈울산의 주체가 경제활동의 중심축인 20~30대라는 건 심각하다. 20~30대의 이탈은 울산의 고령화를 가속화시키고, 고령화는 곧 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 악화와 복지 수요 증가, 지역 경제의 붕괴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지금까지는 울산시와 구·군의 인구 및 출산률 감소에 대한 원인진단과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매년 아이 울음소리는 줄어들고, 탈울산 행렬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의 인구는 이제 110만명 붕괴를 걱정해야할 위기에 처해 있다.

울산시는 지역 인구 감소의 주된 원인인 주력산업 쇠퇴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정주여건을 해결하기 위해 양질의 ‘일터’와 ‘일감’을 새로 만들고, 시민들이 울산을 살기 좋은 곳으로 여길 ‘삶터’를 가꾸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일감은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경제,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원전해체 등의 4대 에너지사업으로 2030년까지 60만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신산업을 통한 중장기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지역경제의 중심축인 주력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고용안전망도 강화한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자동차부품 산업 퇴직자 전직 지원과 친환경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정책이 6년째 이어진 탈울산 행렬을 멈추게 할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년 기(氣) 살리기 대책으로 탈울산 방지

2022년 임인년(壬寅年) 울산지역 화두는 ‘청년고용’이다. 대선을 앞둔 정치권 역시 20·30세대를 노린 표심 공략에 몰두하고 있으며, 인구 감소와 인재 유출로 위기에 몰린 울산시 역시 경쟁적으로 청년정책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일자리와 주거, 교육, 교통 등 청년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방점을 찍었지만 복지와 문화, 인권 등 변화도 눈에 띈다. 자존감에 상처받은 청년세대를 위로하고, 실질적인 당근책을 제시하면서 지역발전 도모라는 ‘윈윈 효과’를 노린 것이다.

특히 주거는 이 같은 불평등을 해소할 중요한 매개체다. 울산은 2030년까지 900억원을 들여 미혼 청년가구 4만5000가구에 매월 임차료 10만원과 임차보증금 이자 5만원을 최장 4년간 지급하고 있다. 이들이 결혼하면 매달 최대 25만원의 주거비와 10만원의 관리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울산시는 올해부터 신종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재직 청년 근로자들 복지 향상과 장기근속을 지원하고자 ‘2022년 울산청년 행복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 근로자 600명을 선정해 1인당 100만원을 지역화폐인 울산페이로 지급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지역 만 24세 청년 1만4000여명에게 청년 수당 50만원을 지급하는 ‘청년 기 살리기 대책’도 마련했다.

송철호 시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기(氣) 사는 울산 청년, 다시 뛰는 청년 울산’을 목표로 5대 분야 76개의 사업을 담은 ‘청년 기 살리기 대책’을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청년들이 직면한 당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 위주로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지역 내 니트(NEET·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를 뜻하는 신조어)청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기획했다.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관계기술, 진로탐색, 자조모임 등 사회적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사회진입을 돕는다는 취지다.

무엇보다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해 사회로 진출하려는 청년들은 어떻게 자립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이 시기는 ‘청년실업’이란 네 글자를 뼈저리게 체감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에 울산시는 올해부터 청년정책 정보 플랫폼(U-Page)을 운영한다. 해당 플랫폼에는 청년정책 검색, 청년유관기관 연계, 청년상담소, 청년시책사업 신청·접수 등을 담아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청년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자유로운 온라인 소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플랫폼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