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미래 모빌리티 혁신거점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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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미래 모빌리티 혁신거점돼야
  • 경상일보
  • 승인 2023.11.2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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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일원에서도 자율주행 실증이 이뤄진다. 울산테크노산단 일원이 정부의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결과다.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안전기준을 일부 면제하고 유상 여객·화물운송 특례 등이 부여되는 구역이다.

이로써 울산도 17개 시도 34개 도시가 벌이는 자율주행차 산업 생태계 구축 경쟁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자동차 도시’ 울산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구축 속도도 더딘 편이다. 늦었지만 ‘세계 최대 자동차 클러스터’라는 울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활발한 실증과 기술개발로 자율주행차 생태계를 구축해 미래 모빌리티 혁신거점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국토부는 28일 울산, 대구 동성로, 경북 경주, 경남 사천 등 7개 시도 10곳을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신규 지정했다. 울산시는 내년부터 이 테크노산업로 일원에서 지역 중소기업과 함께 개발·제작한 자율주행자동차(카니발)와 관제시스템을 실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2025년에는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해 실제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한다. IEEE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경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차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될 만큼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차 기술이다.

하지만, 울산은 이 자율주행차 기술 대열에서 멀찍이 뒤처져 있다는게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비단 이번에 전국에서 25번째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합류한 것 만의 문제가 아니다. 울산은 여전히 정부의 자율주행차 육성정책과 관련해 국책 사업 지원 대상에서 배제돼 있다.

반면 광주시는 지난 7월 산업부의 ‘자율주행차 부품 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돼 자율주행차 부품 선도도시로 기능과 역할을 부여받았다. 또 대구시는 올해 정부의 ‘모빌리티 전기차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와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한꺼번에 선정됐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은 생산과 고용효과가 가장 큰 울산 최대 주력산업이다.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됐다고 해서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과 인력이 확보되는 것이 아니다. 시범운행은 시범운행일 뿐이다. 따라서 정책적인 타개책이 필요하다. 미래차 관련 부품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주도할 수 있는 국책 사업이 그 대안이다. 조만간 일상이 될 미래차 생태계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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