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평가에서 양산시는 경남도 내 시 단위 지자체 중 진주시와 함께 최우수 성적을 기록했다. 시의 민원서비스가 2022년 ‘라’등급, 2023년 ‘다’등급에 이어 2024년 ‘나’등급을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상향 평가되고 있다. 이는 양산시의 대시민 민원서비스가 매년 향상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 기초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처리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종합평가는 민원사무 중 20개의 핵심 지표로 1년간 진행 상황을 평가하며, 5개 등급(가~마)으로 결정된다.
양산시는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선제적인 민원정보 제공, 온라인 소통창구 운영을 통한 시민공감행정 추진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친절 공무원과 부서 선정 등을 통해 공무원의 친절마인드를 정착시키는 한편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사이버 친절 교육 등을 시행해 친절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개선시켜 민원인과 담당공무원의 더 나은 만족감을 느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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