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국민 54% “미디어 통해 고정관념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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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국민 54% “미디어 통해 고정관념 경험”
  • 차형석 기자
  • 승인 2025.02.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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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민 중 문화다양성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다섯 명 중 한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민 절반가량이 미디어를 통해 특정 문화나 집단에 대한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통계청은 이같은 ‘2024년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문화다양성이란 사회문화적 배경(인종·종교·가치관·생활방식·취향·성별·연령)에 따른 차이를 존중하고, 누구나 사회문화적 배경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문화적 표현을 할 수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문화상품에 대한 모든 국민의 공정한 접근이 보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 결과 국민의 27.3%는 문화다양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의 문화다양성 수준은 50.8점(1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가했으며 5년 후 문화다양성 수준은 65.9점으로 다소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사회의 문화다양성이 높아지면 사회갈등 완화(26.9%), 문화예술 경쟁력 강화(21.8%), 사회구성원 삶의 질 향상(20.3%) 등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문화다양성 관련 교육 내용으로는 인권(56.8%)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장애인식 개선(55.5%), 문화다양성(43.8%), 다문화 수용성(24.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는 교육 및 인식 제고(30.1%)가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으며, 법과 제도 정비(22.8%),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및 행사 확대(20.8%)가 뒤를 이었다.

국민의 16.8%는 국적이 다른 사람과의 교류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대상은 외국인 근로자(44.8%), 결혼 이주민(25.5%), 유학생(24.9%), 중국(조선족) 동포(15.1%) 순으로 조사됐다.

문화예술·콘텐츠의 다양성과 관련해 국내외 문화예술에 대한 직접 경험 여부를 살펴본 결과, 순수예술과 대중문화 모두 국내 콘텐츠보다 해외 콘텐츠를 접한 경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순수예술인 음악과 대중음악에서는 국내 콘텐츠 경험이 많았으며 문학, 미술 및 영화, 만화·애니메이션·웹툰 분야에서는 국내 콘텐츠를 접한 경험과 해외 콘텐츠를 접한 경험 정도가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가량(54.0%)은 미디어를 통해 특정 문화나 집단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등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주로 경험한 분야는 다른 세대의 가치관과 생활방식(56.6%), 다른 종교(45.5%), 다른 인종(44.2%), 특정 지역 희화화(43.6%)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다양성 실태조사는 국민의 문화다양성 인식 수준과 문화 향유 및 창조 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2년 주기로 시행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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