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풀린 지 1주일 만에 울산 지역 소상공인 매출이 그 전주와 비교했을 때 6%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생활 밀착 업종을 중심으로 매출이 뚜렷하게 회복되며 정책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4일 한국신용데이터(KCD)가 소상공인 사업장 38만2207곳의 카드 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배포가 시작된 한 주(7월21일~27일) 동안 전국 소상공인 평균 카드 매출액은 전 주 대비 2.2% 늘었다. 울산은 같은 기간 5.8% 늘어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안경원 매출이 전 주보다 56.8% 급증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패션·의류업(28.4%), 면 요리 전문점(25.5%), 외국어학원(24.2%), 피자(23.7%), 초밥·롤 전문점(22.4%), 미용업(21.2%), 스포츠·레저용품(19.9%) 등도 큰 폭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유통업 매출은 12% 늘어난 반면, 서비스업 매출은 폭염과 휴가철 영향으로 3%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 동기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업은 5.1% 증가했다.
울산을 비롯해 경남(9.4%), 전북(7.5%), 강원(6.6%), 충남(5.8%), 대구(5.7%)에서 매출 증가 폭이 컸고 서울(-4.0%)과 제주(-0.8%)는 매출이 감소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신청·지급이 시작된 소비쿠폰은 사업 개시 11일째인 같은 달 31일 오전 11시 기준 전 국민의 90%인 약 4555만명이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에게 지급된 소비쿠폰 규모는 8조2371억원이다. 강예원 KCD 데이터 총괄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 직후부터 소상공인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통, 외식, 미용 분야 등 생활 밀착 업종에서 뚜렷한 매출의 변화가 나타난 만큼 정책이 더 많은 골목상권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상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