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만 17~28세 청년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과 소비 트렌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66.9%가 ‘조금 비싸더라도 ESG를 실천하는 기업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또 63.7%는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나 ESG 관련 부정적 이슈로 인해 구매를 중단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Z세대의 소비 키워드로는 절약을 중시하는 짠테크(32.9%)가 가장 많았고, 자신의 신념을 소비로 증명하는 미닝아웃(26.5%), 평범한 일상에서 소소한 만족을 추구하는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23.3%)가 뒤를 이었다.
특히 Z세대는 기업 ESG 활동의 진정성에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응답자의 65.4%가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며, 단순 홍보성 ESG 활동은 외면받을 수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
기업의 ESG 경영은 소비뿐 아니라 청년층의 진로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의 54.2%가 “취업이나 이직 시 지원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확인하거나 입사 여부 결정 시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미래 국가 경제의 주축이 되는 Z세대에게 ESG에 소극적인 기업은 외면받을 수 있다”며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