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김태선)은 지난 7월 말부터 지역위원회별로 전통시장과 상가를 중심으로 진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독려 캠페인’을 마감한 결과 대부분의 울산 시민이 소비쿠폰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만족했다고 12일 밝혔다.
울산시당은 이번 캠페인 기간 중 민생쿠폰 소비 활성화뿐 아니라 동시에 전통시장과 상가 등 소비 현장에서의 다양한 민원도 경청해 왔다.
이런 결과에 민주당 울산시당에 따르면, 소비자는 평소보다 적극적으로 구매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평소에 망설이던 소비를 하거나, 자녀 학원비 등 가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대형마트나 주유소 이용 불가에 따른 불편에 대해서는 정부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사용처가 다양해서 좋았다는 반응이 많았고, 정부의 취지에 맞춰 일부러 전통시장을 찾았다는 시민도 있었다.
또 상인들은 업종과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소비쿠폰 지급 이후 평균 20~30% 정도 매출이 늘었고, 주말과 저녁시간대 매출이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소비쿠폰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대표적인 것이 종이형 상품권이 없어서 전통시장은 상대적으로 소외당했다”며 “다양한 쿠폰 발행 방법을 마련해 다양한 소상공인 누구나 혜택을 볼 수 있게 하고, 소비자로서는 가맹점 확인 여부가 번거로웠다는 의견과 함께 정부나 울산시 차원에서 쿠폰 사용 매장에 대한 사전 홍보물이 있었으면 개선안도 있었다”고 했다.
이 밖에도 고령자나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소비쿠폰 신청 서비스’를 70~80대 이상 노인 단독가구 등으로 확대하는 등의 적극적인 행정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태선 울산시당 위원장은 “1차 지급 시, 일부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람이 너무 많이 몰려 대기가 길어지거나 카드 수량이 부족했다는 민원도 접수됐다”며 “2차 지급이 추석 연휴 전에 시작되는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1차보다 더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