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에 필요한 기체와 버티포트(이착륙장), 항로·교통관리(UTM) 시스템, 디지털 복제(디지털 트윈) 등 전 주기가 울산에 집적되면서 울산이 ‘UAM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지역별 특성에 맞춘 UAM 시범사업 맞춤형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서비스 모델과 인프라 구상을 유도하기 위해 △예산 지원형 △연구개발(R&D)·실증 연계형 △전문컨설팅 지원형의 3개 트랙으로 추진된다. 울산은 R&D·실증 연계형에 서울·경기·인천과 함께 포함됐다.
울산시는 이번 공모에서 버티포트 기본구상 등을 위한 설계용역비 10억원을 지원받는 ‘예산 지원형’에서는 제외됐지만, 국가 R&D 성과물이 모여 울산에서 통합 실증이 이뤄지는 관문을 연 것이 더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울산이 국내 지자체 가운데 드물게 시 예산으로 선제 투자를 지속해 왔고, 그 결과 내년부터 눈에 보이는 실증 성과가 나올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는 것이다.
울산은 태화강과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UAM 대체 교통망을 중장기 목표로 잡고, 울주군 상북면 길천산업단지 인근을 중심으로 실증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해당 부지는 도심과 산악지역 등 환경에서 비행금지구역이 없고, 전파간섭 없이 최대 30㎞ 운항노선을 운영할 수 있는 전국 유일 지역인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 UAM 통합실증지는 설계를 마쳤고 올해 착공,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행정 절차와 공사 준비를 병행하고 있다.
UAM 핵심기술 개발사업 실증은 향후 상용화를 위한 교통관리, 인프라 표준, 인증 기준·제도 정립의 사실상 ‘마지막 관문’을 점검하는 역할로, 실증 결과가 국가 표준·제도 설계에 직접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처럼 울산시가 UAM 개발사업의 실증지로 부각되는 이유는 자동차·조선에 더해 수소 산업, 이차전지, 화학소재 등 UAM과 수직 연계되는 핵심 산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항공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한 고밀도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거나 화학소재기업 집적화로 UAM 경량소재 개발에도 최적의 위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향후 시는 지역 기업과 대학·연구기관의 강점을 살려 기체·부품 국산화와 양산성 검증까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기존 자동차 부품 기업이 UAM 부품으로 전환할 경우 생산설비 활용, 품질관리 체계 전이, 협력망 재배치 등에서 경제적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고, 본격 양산 단계에서 지역 낙수효과도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설계 용역 예산을 못받게 된 것은 아쉽지만, 그래도 울산이 R&D·실증 연계형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며 “UAM 전파환경 구축, 관제 시스템, 버티포트 건립 등 관련 사업 수행에 이어 UAM 개발사업 실증도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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