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2026년도 소상공인 지원 신규 시책 발굴을 위해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음식업, 제조·도소매업, 미용·자동차정비 등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 54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중 63%가 군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지원 경험이 있는 소상공인 중에서 43%가 ‘매우 만족’, 36%가 ‘다소 만족’으로 총 79%가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족 요인으로는 ‘카드수수료 지원(29.8%)’ ‘자금 특례보증·대출(28.1%)’ ‘시설·환경 개선(10.3%)’ 등이 꼽혔다. 반면 ‘지원금 규모와 조건(12.4%)’ ‘신청 절차 복잡성(6.2%)’은 개선 필요 사항으로 지적됐다.
경영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매출 감소(40%)’ ‘원자재 가격 상승(21%)’ ‘인건비 상승(16%)’이 주를 이뤘다. 이 중 인건비 문제는 올해 처음 시행한 ‘신규 채용 인건비 지원사업’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는 계기가 됐으며, 제도 개선시 응답자의 절반 이상(52%)이 참여 의향을 밝혀 사업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26년도 중점 지원 희망 분야는 ‘자금 대출·보증지원(40%)’이 가장 높았으며, ‘냉난방기 청소비용 지원(22%)’ ‘신규 채용 인건비 지원(11%)’ ‘온라인 마케팅·홍보 지원(10%)’ 순으로 집계됐다. 신동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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