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 시당은 대통령실을 방문해 주민 1만명이 참여한 서명지를 전달했다.
범서하이패스IC는 울산고속도로 구간 중 범서읍에 설치된 첫 진입로다. 신복교차로 일대의 만성체증 해소와 인근 구영·천상·선바위 등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울산시와 한국도로공사가 약 350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성했다.
다만 신복교차로에서 범서하이패스IC까지 3㎞ 남짓한 거리에 고속도로 기본요금인 1000원의 통행료가 부과된다.
특히 울산고속도로는 이미 건설비와 유지비를 2.5배 이상 회수한 전국 최고 수준의 흑자 노선임에도 여전히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범서하이패스IC 구간의 무료화 요구가 거세다.
김태선 의원은 “현행 요금 산정 방식은 고속도로가 많지 않던 시절에 도입된 규정으로, 고속도로망이 촘촘하고 교차와 중복이 낮은 현시점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 산정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에 요금 재조정 검토를 요청했다.
주민 1만명 서명지를 전달받은 이선호 대통령실 자치발전비서관은 “신설된 범서하이패스IC 요금과 관련한 울산 시민과 울주 군민의 뜻을 잘 살펴서 현행 제도상 불합리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