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세트 낱개보다 비싸고 판매처따라 2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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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선물세트 낱개보다 비싸고 판매처따라 2배차
  • 오상민 기자
  • 승인 2025.09.26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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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은 25일 판매처에 따라 같은 상품이 2배 이상 가격차이가 나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사진은 울산 한 대형마트 선물세트 매대.
추석을 앞두고 같은 선물세트라도 판매처에 따라 최대 2배 가까운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트 상품이 낱개 구매보다 저렴할 것이라는 소비자 인식과 달리, 상당수 상품은 오히려 세트 가격이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2025년 추석 선물 세트 판매가격 조사’를 발표했다.

소비자원이 대형마트·백화점·제조업체 자사몰 등 주요 유통채널별 가격을 비교한 결과, 백화점 판매가가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백화점·제조업체 자사몰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선물세트 16종의 가격을 비교했을 때 모든 상품이 백화점에서 가장 비쌌다.

품목별로 통조림 8종은 판매처에 따라 최소 25.0%에서 최대 68.2%의 가격 차이를 보였고, 김 5종은 최대 42.8%까지 격차가 났다. 혼합세트 3종도 16.8~42.8%의 차이를 기록했다. 생활용품 6종은 백화점 가격이 대형마트 할인가의 2배 수준에 달하기도 했다.

또 소비자원이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판매되는 43종 상품의 세트 가격과 낱개 합산 가격을 비교한 결과, 36종(83.7%)은 세트 가격이 더 비쌌다. 이들 상품의 가격 차이는 평균 24.9%였으며, 최대 103.7%까지 벌어진 경우도 있었다.

전년과 비교한 가격 변동 조사에서는 동일하게 판매된 116종 가운데 50종(43.1%)은 가격이 올랐고, 59종(50.9%)은 변동이 없었다. 7종(6%)은 가격이 인하됐다. 특히 백화점에서 판매된 상품 14종 중 71.4%가 가격이 인상돼, 대형마트(39.2%)보다 인상 비율이 높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명절 선물세트는 포장과 마케팅 비용이 포함돼 낱개보다 비쌀 수 있다”며 “소비자들은 유통채널별 가격과 할인 정보, 구성품을 꼼꼼히 비교해 합리적으로 구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글·사진=오상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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