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몸집 키우는 정부, 울산 사업에도 훈풍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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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 몸집 키우는 정부, 울산 사업에도 훈풍 기대감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5.12.11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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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0년까지 해상풍력 설비용량을 10.5GW까지 끌어올리는 ‘해상풍력 기반시설 확충·보급 계획’을 내놓으면서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를 준비 중인 울산에 탄력이 붙을지 주목된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 2차 회의를 열고 해상풍력 설비용량을 2030년 10.5GW, 2035년 25GW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상업 운전 중인 해상풍력은 11곳, 0.35GW 수준으로 발전사업 허가 용량(35.8GW)의 1%에 그친다.

정부는 삼면이 바다인 데다 조선·철강·케이블 산업 경쟁력을 가진 한국이 동북아 해상풍력 허브가 될 잠재력이 크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은 태양광 발전 효율이 떨어지는 밤과 겨울에 발전량이 높고, 대규모·장주기 발전이 가능해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전력계통 불안정을 보완할 수 있는 기저전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동안 해상풍력 보급이 더뎠던 원인으로는 ‘기반시설 부족’이 지적됐다. 현재 해상풍력기 설치에 필요한 대형 기자재를 적치·조립·운반할 수 있는 항만은 목포신항이 사실상 유일하다.

이에 정부는 2030년까지 연간 4GW 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 항만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 부두는 2선석에서 4선석으로 늘리고, 영일만항·새만금신항은 기존 부두를 보완해 해상풍력 지원 기능을 부여한다.

울산 남신항에 해상풍력 지원 부두 1선석을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다만 이 사업은 현재 울산항만공사가 추진 중인 924억6520만원 규모의 ‘울산 남신항 2단계 철재부두 축조공사’가 기반사업으로, 향후 설계·운영 과정에서 해상풍력 전용 물류 기능을 얼마나 적극 반영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또 인허가에만 10년 가까이 걸리던 구조도 손질해 ‘해상풍력 발전 추진단’을 통해 군 작전성 평가 등 28개 인허가 절차를 패키지로 지원하고, 내년 1분기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는 군 협의를 마친 사업만 참여시키기로 했다.

2035년까지의 장기 입찰 로드맵은 내년 상반기 공개된다. 현재의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더해 정부가 우량 풍황지역을 발전지구로 지정한 뒤 사업자를 선정하는 ‘계획입지 입찰’이 2029년부터 도입되면 발전지구 내 사업은 인허가를 받은 것으로 간주돼 평균 사업기간이 10년에서 6.5년 수준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 입장에선 이러한 제도·인프라 개선이 부유식 해상풍력 조성 사업의 병목을 해소할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반기는 분위기다.

특히 정부가 어민 등 지역주민이 사업에 참여해 이익을 공유하는 ‘바람 소득 마을’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국민성장펀드 투자 대상에 해상풍력사업 편입을 검토하는 것도 울산 해역 갈등 완화와 투자 유치에 긍정적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석현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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