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HD현대중공업 울산 양대 노동조합이 나란히 강성 성향 집행부 출범을 앞두면서 ‘AI 시대 노동권’을 둘러싼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15일 노동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HD현대중공업 노조 신임 지부장에 모두 강성 후보가 당선됐다.
현대차 노조 지부장에는 2008년 노동법 개정 반대 투쟁에 참여했던 이종철 후보가 당선돼 내년부터 2년간 노조를 이끈다. HD현대중공업 노조 지부장은 김동하 후보가 당선됐으며, 24대 집행부 수석부지부장 경험 등을 통해 노조 운영에 들어간다.
이들 후보 모두 임금·단체협약뿐 아니라 산업구조 전환 등 급변하는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공약을 잇달아 제시했다.
이 당선자의 경우 ‘자동차산업 변화를 빙자한 고용불안 요소 척결 통한 총고용대책 제시’를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김 당선자는 스마트조선 전환에 따른 산업전환협약 체결을 약속했다. 이는 AI·자동화 확산에 따른 고용 구조 변화에 관한 현장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AI 시대를 맞아 노동 환경과 노동권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 현장에서는 이미 AI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 공장 인건비 부담과 노조 리스크 등에 대응하고자 로봇 자동화 설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HD현대 조선 3사 등 조선업계 역시 AI 전담 조직 신설을 비롯한 산업 전환기 대책을 실행 중이다.
기업들은 사람 중심의 AI 대전환 기조를 내세우지만 지역 노동계는 일자리 축소와 노동 감시,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제기한다.
노동계는 AI 도입 과정에서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지 않고, 부당한 통제 없이 공정한 기준에 따라 일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런 노동권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필수라고 입을 모은다.
이런 가운데 고용노동부는 조만간 ‘노동시장 AI 인재양성 추진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추진방안에는 노동자 AI 활용 역량 향상 지원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계는 정부의 노동 정책이 미래 고용 불안까지 해소할 수 있을지 정책의 실효성을 주시하고 있다.
완성차 노조 관계자는 “AI와 자동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현장도 알고 있지만, 노동자 일자리가 불안해져서는 안 된다”며 “정부와 회사는 교육이나 인재양성이라는 말 뒤에 구조조정이 숨어 있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다예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