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정책·인프라 부족…규제완화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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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정책·인프라 부족…규제완화 요청
  • 김창식
  • 승인 2021.06.1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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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제5차 미래산업포럼’을 열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에 과감한 정책 지원과 규제완화를 요청했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미래차 전환 중소기업 대상 R&D 프로그램 지원과 미래차 부품개발을 위한 장기 저리 금융 프로그램 지원, 중고차 판매업·자동차 전문수리업 등에 일반기업 시장진입 허용, 노동시장 경직성 완화를 위한 노사정 협력 등 정부지원을 건의했다.

또 전기차 기업들의 탄소 배출권 관련 정보 입수 및 사업참여 기회 보장, 규제샌드박스 제도 보완, 충전 인프라 확충 등 전기차 관련 지원과 규제완화도 요청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17일 ‘제5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해 국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에 과감한 정책 지원과 규제완화를 요청했다.

포럼에는 대한상의 우태희 상근부회장과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윤석현 현대자동차 전무 등 관련기관 및 업계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당면한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을 위한 자동차업계의 노력에 힘을 실어줘야 할 제도와 정책,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첫 발제에 나선 이제원 딜로이트컨설팅 파트너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면서 산업생태계 차원 접근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파트너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준비-실행-확산-정착의 4단계 중 2단계인 실행(Doing)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평가됐다”며, “자동차의 개발과 생산, 판매가 수직으로 이어지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급격한 기술변화와 업종간 융복합에 신속히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동차산업은 수송 기능을 뛰어넘어 탑승객에게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산업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며, “글로벌 IT기업과의 협업이라는 새로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선제적으로 만들어 나갈 때”라고 강조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자동차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현황과 탄소중립을 주제로한 발표에서 ‘생산’보다 ‘운행’단계 배출이 대부분 만큼 ‘친환경차’ 보급 확산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본부장은 “자동차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전체 산업의 0.5% 수준으로 매우 낮은 편이고, 실제 생산에서도 직접배출(17.2%)보다 간접배출(82.8%)이 대부분이라 감축 여지가 많지 않다”면서, “반면 자동차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국가 전체 배출량의 10%에 달하는 만큼 친환경차의 보급·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확충과 노동시장 경직성 완화를 강조했다.

장 교수는 “현재 주거용 개인충전기 보급률은 25.1%에 그쳐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쳐지는 상황”이라며, “공공장소 중심의 충전인프라 구축 정책을 아파트 등 일반 소비자가 접근하기 좋은 지역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근로기준법이나 파견법 등의 노동관계법이 지나치게 경직적으로 규정돼 있어 자동차산업의 선제적 구조전환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해법이 무엇인지 노사와 정부가 함께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주제 발표에 대해 자동차와 전기차 업계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운영위원장은 “자동차산업이 미래 모빌리티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자동차 부품업계는 개별적인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미래차 중심로 사업구조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 부품기업에게는 ‘맞춤형 R&D 지원’이나, 미래차 부품 개발을 위한 ‘장기저리 금융지원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재관 한국자동차연구원 본부장은 “자율주행은 완성차, 부품, 플랫폼서비스, 통신 등 다양한 업종의 기술이 융합돼 완성되는 제품”이라며, “완성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증사업이 중요한데 국내 실증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규제와 인프라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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