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연구개발(R&D) 인력은 현재 약 1만2000명으로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현대차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의하면 현대차의 연구직 직원 수는 2017년 1만565명, 2018년 1만889명, 2019년 1만1232명으로 꾸준히 증가했다.현대차는 기존 연구개발 인력을 전동화와 자율주행 연구 분야에 전환 배치하거나 신규 인재 채용을 통해 미래차 전략 이행에 필요한 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에 이어 올해 4월에도 세자릿수 규모의 연구개발본부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자율주행 분야의 해외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석·박사급 해외 인재 채용도 작년부터 연 1회에서 상시 채용 체계로 전환됐다. 이와 동시에 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 조직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에는 현대차 남양연구소 안에 선행기술원을 신설, 정보기술(IT) 기업이 밀집한 판교테크노밸리로 이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최근 남양연구소에서 노사 합의를 통해 파워트레인 담당 연구원의 전동화 분야 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별도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기존의 파워트레인 연구 인력을 재교육해 전기차 개발 인력으로 전환 배치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해외에서 연구개발 조직과 거점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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