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클러스터리스 HUD는 클러스터에 표시하는 각종 주행 정보를 운전자 정면의 HUD와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텔레커뮤니케이션(AVNT)으로 나눠 운전자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한 차세대 운전석 기술이다. 속도와 분당 회전수(RPM) 등 필수 주행 정보를 운전자 눈높이로 끌어올렸고, 길 안내 등 HUD 본연의 주행 보조 기능을 더해 안전과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클러스터리스 HUD는 총 4개의 표시 영역으로 구성됐다. 상단(3개 구역)에서는 속도와 RPM,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관련 정보, 길안내 정보 등을, 하단에서는 변속 모드, 냉각수 온도, 주행 가능거리 등 차량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방향 지시등, 시스템 정보 경고등도 표시된다. 클러스터리스 HUD는 자율주행과 전동화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기술로, 이를 탑재하면 내부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고 현대모비스는 전했다. 중량 감소에 따른 주행거리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중국, 독일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클러스터리스 HUD에 대한 특허 등록을 마쳤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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