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의 ‘부산·울산·경남 협력 기반 부산 수소산업 육성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수소연관 기업 가운데 24.9%가 동남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 생산, 저장, 운송 기업만 놓고 보면 그 비중은 40%에 달한다.
모빌리티 완제품 및 안전 분야 기업도 다른 시도에 비해 많아 수소 인프라 관련 정부 사업 및 산업 육성을 위한 풍부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런 인프라를 기반으로 울산은 수소 시범도시, 클러스터, 규제특구 등 3대 정부 공모사업에 모두 선정됐다. 부산은 수소 선박에 강점을 두고 있으며, 경남은 창원에 수소생산기지 거점을 조성하고 있다. 장점도 있지만 전문 인력부족, 기술 및 시장정보 부족, 자금 부족 등 수소산업 육성에 걸림돌도 여전하다.
보고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로 항만 수소 모빌리티 개발과 인프라 구축 및 실증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은 “부·울·경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전담 기구가 설립돼야 하고, 전문 인력 약성을 위한 지자체간 협력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기계소재부품 등 지역 주력 제조업의 강점을 수소산업에 접목하고 미래 산업전환과 구조 고도화 및 지역 강소기업의 수소사업 진출 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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