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한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가 재개돼 승인 여부가 주목된다. 특히 이번 인수합병(M&A) 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할 EU의 기업결합 심사가 미뤄지면서 한국조선해양은 인수 기한을 네 번이나 연기한 터여서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EU 집행위원회는 22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그동안 중단됐던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심사를 재개했다고 공지했다.
또 심사가 오랜 기간 유예된 만큼 심사 기한을 내년 1월20일까지로 연기한다고 덧붙였다.
EU 집행위는 자넌 2019년 12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를 개시했지만 이후 코로나19 사태 등을 이유로 심사를 세 번이나 일시 유예했다.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후 6개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고, 현재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으로부터는 조건 없는 승인을 받은 상태다. EU와 한국, 일본으로부터는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유럽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선사가 몰려있는 지역으로, EU는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시 LNG선 시장점유율이 60%로 높아지는 독과점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 같은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건조 기술을 이전하겠다는 조건 등을 제시하며 EU 측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올해 2월 싱가포르 경쟁·소비자위원회(CCCS)가 조선 시장은 단순 점유율로 지배력을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또 특정 업체의 독점이 어려운 구조라는 이유로 두 기업의 기업결합을 승인한 것과 상반된 해석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경쟁 당국의 질의에 대해 충분히 소명, 심사가 재개됐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은 EU를 비롯해 한국, 일본 등 남은 경쟁 당국으로부터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U의 기업결합 심사가 재개되면서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와 일본 당국의 심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EU심사 기한이 내년 1월20일로 미뤄지면서 연내 인수작업 마무리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창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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