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예타 면제 최소화…울산 현안사업 득실은?...신속절차 도입 ‘得’…면제요건 엄격 ‘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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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예타 면제 최소화…울산 현안사업 득실은?...신속절차 도입 ‘得’…면제요건 엄격 ‘失’
  • 이춘봉
  • 승인 2022.09.1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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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왼쪽 두번째)이 1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재정준칙 도입방안 및 예타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재정의 문지기 역할을 담당하는 예비 타당성 조사 제도의 역할을 강화하고 신속·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를 손질한다. 신속 예타 절차 도입에 따라 빠른 정책 방침 수립이 가능해지고 정책성 분석에 특화 항목이 추가되는 긍정적 효과가 발생하는 반면 예타 면제 요건을 구체화함에 따라 정부의 ‘선물 보따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는 13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예타 개편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엄격한 예타 제도 운영 △예타의 신속성·유연성·투명성 제고 △예타 평가 내실화 등 3대 부문에 걸쳐 7대 개편을 추진한다.

정부는 예타의 신속성·유연성·투명성 제고를 위해 시급성이 인정되는 사업은 신속 예타 절차를 도입해 예타 대상 선정과 조사 기간을 총 4개월 단축키로 했다.

이는 그동안 예타 수행에 평균 1년 이상이 소요돼 시급한 사업 추진을 저해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울산 트램 1호선 사업의 경우 지난해 2월 타당성 재조사에 착수한 뒤 1년7개월째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울산시 교통 정책 수립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부는 또 예타 평가 내실화를 위해 경제성 분석에 다양한 편익이 반영되도록 하고, 사업별 특수성을 반영해 정책성 분석과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개선한다.

현재 경제성 분석은 안전·환경·삶의 질 등 다양한 편익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는 만큼 방법론 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편익을 경제성 분석 편익 항목에 추가로 반영하기로 했다. 또 4가지 평가 항목으로 획일화된 정책성 분석에 부처가 제시하는 사업 특화 항목을 반영하고, 사업별·지역별 특성이 반영되도록 지역균형발전 분석도 개선키로 했다.

이럴 경우 지역의 목소리가 반영될 여지가 큰 만큼 SOC 사업의 확충 측면에서 울산에 다소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반면 엄격한 예타 제도 운영·관리를 위한 면제 요건 구체화 및 적용은 울산에 득보다 실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예타 면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면제 요건을 최대한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울산외곽순환도로나 산재전문 공공병원 등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정부가 제공하던 대형 사업이 예타를 거쳐야 해 예타 문턱을 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득과 실을 전반적으로 따진다면 득이 큰 편”이라며 “지역 대형 사업의 발목을 잡는 일부 불합리한 규정 적용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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