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기차부품단지 조성, 타당성검토·GB해제 속도전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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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전기차부품단지 조성, 타당성검토·GB해제 속도전에 달렸다
  • 경상일보
  • 승인 2023.08.31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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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가 동구지역에 조성할 미래차 부품 집적화 단지가 화두로 떠올랐다. 울산시는 모든 행정력을 쏟아부어 최단 시일에 단지조성을 완료하겠다는 각오다. 산단 조성을 속도전으로 밀어부치고 있는 형국이다.

울산시가 이처럼 부품 직접화 단지 조성에 속도전을 전개하는 것은 글로벌 자동차산업 시장이 만만치 않은 상황인데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건설하고 있는 전기차 전용공장이 오는 2025년부터 가동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현재 이 부품단지에 들어오려는 기업은 28개나 된다. 이들은 공장을 모기업 인근으로 이전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판단, 아직 착공도 하지 않은 부품단지에 들어가기 위해 줄을 서서 대기하는 상황이다.

미래차 부품단지 조성은 국가경쟁력과도 연계돼 있다. 현대차는 올해 전기차 20만2000대와 수소전기차 1만1000대를 생산하기로 계획하는 등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미래차 생산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특히 국내 전기차는 2030년까지 144만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울산 동구의 미래차 부품단지는 울산을 넘어서 국가 경쟁력의 밑바탕이 될 수밖에 없다.

문제는 부품단지를 얼마나 빨리 조성하느냐다. 그러나 급하다고 해서 실을 바늘 허리에 묶을 수는 없다. 산단 조성을 위해 넘어야 할 문턱은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검토와 국토교통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두 가지다. 원래는 행안부의 타당성 검토를 마친 뒤 국토부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협의를 진행하는 게 수순이지만 울산시는 이미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사전 협의를 시작했다. 이어 최근에 산단 조성 타당성 검토를 행정안전부에 의뢰했다. 순서상 그래서는 안되지만 그만큼 단지조성과 공장입주가 촉박하다는 의미다. 시는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 산단 시설용지의 수요가 147.7%에 달했다는 사실을 강조, 타당성 검토 통과를 적극적으로 설득할 예정이다. 또 개발제한구역 해제도 민선 8기의 첫 작업인만큼 빈틈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은 시대적 요구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울산은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의 메카임에 틀림없다. 미래차 부품업체들이 울산으로 속속 들어오는 상황에서 미래차 부품단지 조성은 이제 대세가 됐다. 행정안전부와 국토부는 이러한 울산의 상황을 더 정확하고 상세하게 파악해 조금이라도 더 빨리 기업들이 생산활동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해야 할 것이다. 타당성 검토기간 단축과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닫혔던 울산의 미래를 활짝 열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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