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첨단이차전지 특화단지 입주 이차전지 기업들이 공용부지 확보와 인허가 지원, 예산지원 및 세액공제, 인력확보 등에 대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도움을 요청했다. 울산이 특화단지로 지정됐지만, 여전히 이차전지 사업에 주력하기에는 기업용지와 규제, 자금과 인력 등 제반 사항이 부족해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울산시는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한 최적의 수요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해 이차전지 산업이 차세대 먹거리로 성장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특화단지추진단은 7일 시의회 시민홀에서 첨단이차전지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첨단이차전지 특화단지 기업 투자 지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차전지 제조사인 삼성SDI를 비롯한 이차전지 기업 60여개사와 울산과학기술원, 울산대학교 등 80여 곳의 관계자가 참석, 이차전지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이차전지 기업들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단지 별 가용 부지 확보 및 입지 비용절감, 시설투자 시 인·허가 신속처리 지원, 사업화 시설과 연구개발(R&D)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와 금융지원 및 각종 부담금 감면 안내, 기업 연계형 전문인력양성·공급 방안, 폐수처리를 위한 기반시설 확보 등을 요청했다.
이에 울산시는 기업수요에 대응하는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기존 산단확장 및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가용부지 확보, 추가 특구 유치를 통한 법인세 등 조세 감면 지원을 통한 입지비용 간접지원, 전담기업 지원팀 확대 운영을 통한 투자기업 인허가 신속처리 지원, 이차전지 특화단지 투자지역 금융상품 신설 등이 대표적이다. 또 추가 수요에 대한 산단기반시설 증설,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사업 추진, 이차전지 특성화 대학원 등 인력양성 체계 구축, 우수인력 유출방지를 위한 정주여건 개선 방안도 제시했다.
울산은 앞서 지난 7월 6개 산업단지가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이를 계기로 울산은 자동차·석유화학·조선 등 기존 주력산업에 대한 편중도를 줄이면서 산업구조를 다변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시는 특화단지 육성·지원 사업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전지 생산액 62조원, 수출액 114억달러 규모의 5대 수출산업으로 키울 계획이다. 하지만 울산이 꿈꾸는 ‘이차전지 허브’는 아직 아득히 먼 곳에 있다. 울산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가 행정의 문턱을 낮춰 기업의 가려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최적의 지원책을 마련해 나간다면 그 꿈도 조금씩 가까워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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