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신공장 준공 코앞, 행정 지원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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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신공장 준공 코앞, 행정 지원 총력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5.11.28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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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동석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울산시와 현대차 관계자 등이 27일 현대자동차 전기차 신공장에서 ‘울산 기업 현장지원 전담팀(TF) 회의’를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현대자동차 울산 EV(전기차) 전용공장이 시험생산에 돌입한 가운데 울산시가 준공 이후 초기 가동 단계에서도 생산 안정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통합 현장지원 체계를 유지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울산시는 27일 현대자동차 전기차 신공장(울산EV공장) 비전홀에서 ‘기업 현장지원 전담팀(TF) 회의’를 열고, 준공을 눈앞에 둔 전기차 신공장의 공정 상황과 행정지원 과제를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동석 현대자동차 대표이사를 비롯해 울산시와 현대차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전기차 신공장 건설 홍보영상 상영과 준공 준비현황 보고를 받은 뒤 인허가·기반시설·현장애로 등 기관(부서)간 협업이 필요한 사안을 중심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차체공장을 둘러보며 생산라인을 점검했다.

울산EV공장은 미포국가산단 내 염포로 700 일원 55만㎡ 부지(건축연면적 33만㎡)에 들어서는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총 2조3000억원이 투입됐다.

2022년 9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각종 영향평가와 건축허가를 마치고 2023년 9월 착공했으며, 올해 6월 임시사용승인을 받고 11월 현재 시험생산에 돌입한 상태다.

현대차는 2025년 12월까지 사용승인 절차를 마무리한 뒤 2026년 2분기부터 연간 20만대(최대 25만대) 규모의 전기차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공장 완공 전까지 기업 현장지원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담 TF를 상시 가동하고 있다.

전기차 신공장 건립 과정에서 개발행위 허가와 재해·교통·환경영향평가 등 복잡한 인허가 절차에 대해 종합 컨설팅을 제공해 통상 3년가량 걸리던 인허가 기간을 10개월로 단축했고, 차체·도장·의장 등 동별 임시사용승인도 단계적으로 지원했다.

시는 준공 이후 초기 가동 단계에서도 통합 현장지원 체계를 유지해 생산 안정화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이동석 현대자동차 대표이사는 “울산시의 친기업 정책으로 전기차 신공장 사업 추진의 전 과정이 원활히 진행돼 감사드린다”며 “울산이 친환경 자동차 생산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를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준공이 임박한 만큼 남아 있는 과제들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빈틈없이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업 현장의 속도에 맞춰 행정 지원을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전담팀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기차 신공장과 수소연료전지·하이퍼캐스팅 공장 등 현대차의 연이은 투자는 울산에 새 일자리를 만들고 미래 경쟁력을 더해줄 것”이라며 “AI수도 울산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기업이 살아야 울산이 산다’는 각오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22년 현대차로부터 전기차 전용 신공장 건설을 이끌어낸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9300억원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신공장 투자유치에도 성공했다. 시가 운영 중인 기업 현장지원 전담팀(TF)은 투자기업의 인허가·입지·인력·애로 해소를 한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지원 창구로, 지난해 1월 출범 이후 현장지원과 투자유치에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현대차도 신규 투자가 가능해지면서 10년 만에 기술직 채용을 재개해 내년까지 총 2300명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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