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최근 부품업계와 3차례 간담회를 개최해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이를 해소하기 위한 건의서를 마련해 3일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중소기업벤처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등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간담회 결과 부품업체들은 “2021년 생산 회복을 기대했으나, 코로나에 이은 반도체 부족 심화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 회복이 지연되면서 부품업체들도 어려움이 심화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 자동차산업협회가 전자공시에 등록된 12월 결산 상장사 82곳의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보니 지난해 적자기업 수가 1분기 18곳에서 3분기 35곳으로 증가했다.
주요 애로사항은 외국인 근로자 인력난, 주 52시간제로 인한 노동자 소득 감소에 노동자 투잡 등으로 안전사고 위험성 증가,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로 생산인력 부족, 코로나 특수성이 반영되지 않은 관행적 기업평가로 대출 어려움, 내연기관 중심 업체에 대한 금융권의 기존 대출금 회수, 미래차 투자·인력재편 어려움, 유류비 증가 등으로 인한 물류비 부담 확대 등이다.
이에 따라 KAIA는 정부에 업종·기업 규모별 주52시간제 차등적용, 외국인 근로자 취업활동 기간 1년 한시 연장 적용 대상 확대, 제조업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완화, 미래차 선도기업 운영자금 추가지원 등 부품업계 유동성 지원 확대, 수입물류비용 지원 등 자동차업계 물류 지원, 미래차 전환 지원 강화 등을 건의했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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