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시 울산, 전기차 비율 전국 꼴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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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도시 울산, 전기차 비율 전국 꼴찌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2.03.2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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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에 대한 관심과 보조금 지급에 힘입어 국내 전기차 등록률이 약 1%에 도달한 가운데 정작 자동차 도시인 울산의 경우 전기차 비율이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요를 감안한 보조금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7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총 2501만5291대로, 이 중 전기차는 24만1182대로 집계됐다. 전체 등록 자동차 중 전기차의 비중은 0.96%로, 반올림할 경우 처음으로 1%를 기록하게 된다.

반면 울산지역 내 전기차는 3405대로 전체 등록 자동차(58만3123대)의 0.58%에 불과했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전기차 등록 비중이 가장 낮았다. 제주가 3.9%로 가장 높았고, 대구(1.4%), 서울(1.3%), 대전(1.1%), 세종(1.0%) 등이 1%대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 울산지역 전기차 보조금(법인·기관, 택시를 제외한 일반 대상)은 263대에 그쳤다. 서울(3000대), 부산(2140대), 대구(1252대), 인천(3934대), 대전(1849대), 광주(780대) 등 타 광역시와 비교해 크게 낮았다.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은 천차만별이다. 울산에서는 전기 승용차에 대당 3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면, 대구 400만원, 대전 500만원을 지원한다. 국가보조금 700만원을 더하면 울산은 최대 1050만원이지만 대전은 1200만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전남 나주에서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1550만원에 달한다.

전기차 보조금은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3166대였던 울산지역 전기차는 올해 1월 3180대로 증가해 한 달동안 14대 증가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보조금 지원 사업이 시행됐던 2월(3405대)에는 한달새 225대의 전기차가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시의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사업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만큼 전기차 보조금 쟁탈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자동차 확산 정책에 따라 환경부가 배정한 보조금 예산을 시비 미확보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환경부는 올해 울산시 전기차 보급을 위해 국비로 189억원(2500대)을 책정했지만, 시비가 확보되지 못해 절반가량만 지원했다.

올해 울산지역 전기차 보조금 사업 예산은 총 1198대(승용 750대, 화물 448대)에 지원된다. 법인·기관, 택시를 제외한 일반 승용차에 대한 지원은 상·하반기를 모두 합쳐 375대에 불과하다.

한편 최근 전기차 모델 출시가 잇따르는 것을 고려하면 전국 전기차 등록 비중은 조만간 1%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로 차량 출고가 지연되고 있긴 하지만 국내는 물론 수입업체들까지 전기차 인기를 감안해 새 모델 출시를 잇따라 계획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폭은 크게 넓어질 전망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대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대폭 확대되고,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지연까지 해결된다면 올해 전기차 등록률은 1% 중반대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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