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1~3월 전 세계 수소전기차 판매 대수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7% 감소한 3939대였다.
이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등 대외적인 변수로 인해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주도해온 현대차 넥쏘와 도요타 미라이의 판매가 모두 부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2021년형 넥쏘의 판매량이 줄면서 작년보다 5.4% 감소한 1710대를 팔았지만, 43.4%의 점유율로 도요타(33.9%)와 혼다(3.9%)를 제치고 1위 자리를 고수했다.
도요타는 지난해 1분기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던 도요타 미라이 2세대 신모델의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작년보다 31.8% 감소한 1337대를 팔았다.
혼다는 작년 1분기보다 65.6% 늘어난 154대의 수소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SNE리서치는 “현대차는 악조건 속에서도 판매 감소폭을 한 자릿수로 줄였지만, 도요타는 공급망 이슈와 자연재해 등이 겹치며 물량 공급에 더욱 타격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한편, 현대차는 3일 국내 최대 규모의 원메이크(단일차종) 레이싱 대회인 ‘현대 N 페스티벌’을 연다고 밝혔다. 현대 N 페스티벌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 차량을 활용해 레이싱을 펼치는 대회로, 올해는 6~8일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서 1라운드가 시작된다. 석현주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