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숙칼럼]국민과 대통령 사이엔 ‘63%의 괴리’가 존재한다
상태바
[정명숙칼럼]국민과 대통령 사이엔 ‘63%의 괴리’가 존재한다
  • 정명숙 기자
  • 승인 2022.07.26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명숙 논설실장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국민이 33.3%, 잘못하고 있다는 국민이 63.4%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18~22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27명에게 물은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1.9%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30.1%p나 많았다. 두달째 하락 또는 정체다. 한국갤럽이 조사한 역대 대통령 집권 1년차 1분기 긍정적 직무 평가는 김영삼 71%, 김대중 71%, 노무현 60%, 이명박 52%, 박근혜 42%, 문재인 81%였다. 취임한지 두달된 대통령이 받아든 성적표로는 유례가 없는 셈이다.

0.73%라는 근소한 차이로 당선된 윤대통령이 대통령실 이전과 측근 인사로 고집불통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음에도 인정 많은 우리 국민은 첫출발에 대한 기대감에 50% 넘는 지지를 보냈다. 기대감은 취임 후 한달 만에 반감을 이기지 못했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50%대로 올라섰던 지지율은 6월 3주차부터 40%대로 내려앉더니 7월 첫주부터 30%대로 곤두박질이다. 6월 5주차부터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질러 7월 3주차에 60%대를 돌파했다. 국민 10명 중 6명은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한다고 생각하는 나라가 됐다.

특별한 사고나 사건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니 전문가들의 분석에서도, 여론조사에서도 원인은 각양각색이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는 인사(24%), 경제·민생을 살피지 않음(10%), 경험·자질 부족·무능함(8%), 독단적·일방적(5%), 소통 미흡(5%), 직무태도(5%), 정책비전 부족(4%), 전 정부와 마찰·전 정부 탓(3%), 공약실천 미흡(3%) 등이 고루 원인으로 꼽혔다. 한두가지로 딱 꼬집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이유가 비슷한 비중으로 나타났다. 원인이 분명해야 해법도 찾을 터인데 ‘큰일났다’.

크게 보면 원인은 두가지다. 그 하나는 윤대통령과 국민 사이의 ‘정서적 괴리’(乖離)다. 많은 사람들이 인사난맥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지만 국민들은 잘못된 인사 그 자체 보다 인사에 대한 윤 대통령의 인식에 실망감이 더 크다.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 “과거엔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되묻는 대통령에게서 국민은 절망과 포기 외에 달리 할 게 없다. 잘못된 인사는 법과 제도로 고칠 수가 있지만 대통령의 인식을 바꾸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지율이 30%대로 내려앉은 지난 5일 박순애 교육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윤 대통령은 “언론과 야당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고 말했다. 높다란 벽을 마주한 것과 같은 답답함이 국민을 옥죈다.

이미 후보시절 국민 앞에 사과를 했던 김건희 여사는 무엇보다 국민적 공감대를 우선해야 함에도 공적인 일에 사적 친분을 끌어들여서 논란을 야기했다. 해외순방과 대통령실 인사에서도 유사한 일이 벌어졌다. 팬클럽 ‘건희사랑’은 또 무언가. 이런 일들을 두고 ‘최순실’의 그림자를 떠올리는 건 우리 국민의 과민함 탓도 있다. 하지만 대통령이 “처음 해보는 대통령이라… 방법을 좀 알려달라”며 눙칠 일은 분명 아니다. ‘국정농단’으로 탄핵을 경험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지나치리만큼 예민하게 공사를 구분해 국민을 안심시킬 책임이 있다. 행사 전문 지인이 아니라 국민과 대통령의 정서적 괴리를 좁혀줄 인재가 더 시급하다. 인재를 얻으려면 먼저 완고함을 버려야 한다.

다른 하나는 ‘의제의 괴리’다. 국민은 고금리·고물가·고달러의 3고현상에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이 시기에 취임한 대통령이라면 오로지 ‘민생’부터 챙겨야 한다. 이전 정부에서 벌어진 북한 이탈주민 송환 등 안보 관련 이슈를 끄집어내 마치 ‘적폐청산’에 나선 것처럼 비칠 일은 아니다.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할 일이지만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을 뿐 아니라 여야의 정치적 공세를 유발해 국민을 피로하게 만들 이유는 없다.

국민적 분란을 야기하고 있는 경찰국 신설 문제도 그렇게 서두를 일이 아니다. 전 정부의 ‘검수완박’의 결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지면서 정상적 통제기능이 필요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없이 마치 경찰을 새로운 적폐로 몰아붙인 결과가 되면서 경찰의 집단적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말았다. ‘적폐청산’에 몰입했던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 지지율이 40%가 넘었음에도 정권교체됐다.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 나아가자는 국민적 염원의 결과로 새정부가 출범했음에도 정부의 의제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야 되겠는가.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올릴 새로운 의제 발굴이 시급하다. ulsan1@ksilbo.co.kr

정명숙 논설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