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시론]탄소제로의 길목에서
상태바
[경상시론]탄소제로의 길목에서
  • 경상일보
  • 승인 2022.08.12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황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울산대학교 명예교수

폭염·폭우 속에서도 입추는 지났다. 오래 전부터 시작된 지구온난화로 북극해의 빙하가 녹기 시작한지도 수십 년이 지나고 있다. 최근 그린란드, 캐나다 북부지역의 빙하가 녹아내리는 화면은 이젠 별로 낯설지도 않다. 이대로 간다면 앞으로 수십 년 내에 해수면 상승을 보게 될 것이다. 이어지는 온난화는 시베리아 동토층 아래 갇혀있던 온난화기체인 메탄가스가 대기권으로 분출되면서, 지구는 스스로 자기증폭적 기후변화에 의해 회복 불가능한 기후재앙 시대를 불러 올 수도 있을 것이다. 여러 기후학자들은 이러한 기후위기의 신호가 이미 감지되고 있다고들 염려한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 당사국들은 2020년부터 탄소제로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후·경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야심찬 한국판 뉴딜을 수립했다. 온실가스감축, 에너지전환, 환경생태 순환경제 정착 그리고 친환경·고효율산업 전환이다.

며칠 전 미국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의 대만 등 아시아 지역국가 방문으로 인해 온실기체의 최대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서로 이빨을 드러내고 으르렁 거리고 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한 보복성 조치 중 하나로, 그동안 진행해오던 미국과의 기후변화에 대한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한다. 이는, 중국이 그동안 파리기후협약을 수행하기 위한 석탄이용 감축정책을, 자국이 당면한 에너지문제해결을 위해 당분간 멈추겠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온난화 걱정과 더불어, 중국으로부터 오는 미세먼지를 마시고 있는 우리로서는 더욱 실망스런 일이다.

유럽국가들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러시아로부터의 가스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부족한 에너지원으로 석탄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엔 에너지 모범국가인 독일이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고 했다. 그동안 자국에 이익을 가져다준 자동차산업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보겠다는 것이다. 모든 국가들은 이렇게 탄소제로 정책보다 국가이익을 우선시하고 있다.

이쯤 되고보니, 2050년까지 탄소제로 목표가 이루어질지 의심스럽다. 뿐만아니라 탄소제로 목표가 달성된다고 하여도 이미 시작된 온난화 현상이 수십 년 전의 기후상태로 되돌아가기까지 적지 않은 세월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자원부족·물부족, 무엇하나 넉넉한 것이 없는 우리나라다. 연합체를 이루고 있는 유럽국가와 비교해선 안 된다. 우리나라는 주변국들과 마치 격투장 링 위에 올라 서있는 싸움꾼 꼴이나 다름없다. 만약에, 우리가 싸움이 불리하다고해서 큰 나라에 빌붙어서 해결해보려고 생각해선 안 될 일이다.

기후위기는 폭염·폭우, 해수면 상승뿐만 아니라, 농업 생태계의 변화와 더불어 특수한 곤충의 번식과 변종, 각종 바이러스의 활동증가 등 예측 불가능한 일들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또한 해수온도의 상승과 해류 흐름의 변동에 따르는 해양생태계의 변화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재앙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주저앉아 있어서는 안 된다. 예상할 수 있는 변화와 재앙들이 오지 않는다해도, 미리 준비해둠으로써 미래에 득이 될 수 있다면 해야함이 당연하고 옳을 것이다.

식량안보는 점차 국방안보에 못지않게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46%, 곡물자급률은 20%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도 식량자급을 계속 이루어내지 못한다면 세계적 식량문제가 발생할 때, 국방력이 무너지는 것과 다름없는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다른 국가의 식민화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빅데이터, 인간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ICT기술을 농업에 접목시켜 식량안보를 확보해나가야 할 것이다. 여기에 생명공학기술(BT)까지 접목시켜 해외, 특히 일본에 의한 종자 식민지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축산업도 온난화 기체 발생의 주범 중 하나이다. 관련 생명공학기술과 디지털육종기술, 유전자기술 등의 기술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한 나라가 그 백성의 먹거리 문제조차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그 나라는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허황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울산대학교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