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광역철도망 조기구축에 따른 도시계획 재점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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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광역철도망 조기구축에 따른 도시계획 재점검 필요하다
  • 경상일보
  • 승인 2022.08.1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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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국민주거안정실현방안’을 발표하면서 지방권의 주거여건 개선을 위해 광역철도와 광역순환도로망 조기 구축을 제시했다.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추진동력이 약화되는 듯했던 부울경메가시티 구축에 가속도가 붙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울산도 가까운 미래에 적잖은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역도로망 구축의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도시계획을 수정보완하는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지방권 정주환경 개선책을 살펴보면 광역 교통체계가 상대적으로 충분치 않고 도시 간 연결성도 부족하기에 메가시티를 중심으로 광역철도 선도 사업과 방사형 순환도로망 구축 등을 가속화한다고 돼 있다.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를 비롯한 전국 5개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연내에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신청하겠다는 것이 국토부 방침이다. 또 울산~김해~진영을 연결하는 동남권 순환철도를 비롯한 6개 비선도 철도망구축사업도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했다. 철도 뿐아니라 광역도로망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부산·울산·경남이 1시간 생활권으로 변화할 날이 머잖다.

부울경이 수도권처럼 하나의 광역도시권을 형성하게 되면 부산 중심으로 도시권이 재편되면서 울산과 경남은 오히려 인구유출 등의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없지 않다. 김두겸 울산시장도 취임과 함께 부울경메가시티가 울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염려해서 특별자치단체인 부울경특별연합 출범에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으로선 메가시티 구축이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대안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게다가 정부가 광역 철도망과 도로망 구축을 앞당기면 특별자치단체 출범과 상관없이 주민들의 생활반경이 광역권으로 확대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미 울산~부산은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를 경험하고 있다. 부전역에서 태화강역을 오가는 동해선광역철도가 지난해 개통하면서 시민들의 편의가 증진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울산 방문객이 증가하는 효과도 얻었다. 다만 연계교통망 미흡 등 태화강역 주변의 인프라 부족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많은 도시들이 급성장하는데 광역철도의 확대가 크게 기여했다는 사실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부울경 광역도로망 확대에 따른 울산 미래를 새롭게 설계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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