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 북구 양정·염포동 주차타워 건립 무산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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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 북구 양정·염포동 주차타워 건립 무산 위기
  • 경상일보
  • 승인 2023.02.1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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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고통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던 울산시 북구 양정·염포동의 복합주차타워사업이 무산될 위기다. 북구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복합주차타워를 건립하려 했으나 부지확보가 어려워 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복합주차타워는 지난 2021년 2월 현대차,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북구가 ‘도시재생 뉴딜사업(복합주차타워 건립) 상호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추진됐다. 과도한 예산이 수반되는 주차장 부지 확보를 현대차 문화회관 부설 주차장 증개축으로 해결하기로 한 것이다. 국비 50억원 등 총 100여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의 주차타워를 설립하면 520여대의 주차면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데 막상 사업추진에 들어가자 현대자동차와 국토부의 이견이 걸림돌이 됐다. 먼저 문제가 된 것은 주차장 부지 확보가 선결돼야 한다는 국토부의 지원조건이다. 양정·염포동지역은 골목길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위치에 새로운 주차장 부지를 확보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국토부가 부지 확보대신 30년 무상임대로 한발 물러섰지만 현대차는 10년이상 무상임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현대차와 국토부가 한발씩 더 양보하지 않으면 양정·염포동 주민들은 다시 ‘주차지옥’ 속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가장 빠른 방안은 무상임대기간을 조정하는 것이다. 전기자동차 공장이 신설되는 것과 관련해 주민들은 협력업체 차량들이 더욱 늘어나 주차문제가 더 심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더라도 지금보다 협력업체가 늘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인근 주차문화를 심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고 해도 전기자동차공장 설립이 양정·염포동의 주차문제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현대차와 국토부가 예산낭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무상임대기간을 조정한 다음 변화에 따라 후속조치를 마련하면 될 일이다.

양정·염포동 울산에서 주차하기 어려운 대표적 동네로 꼽힌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과 함께 자연마을에다가 상업시설과 공동주택이 뒤엉켜 발달하면서 골목길이 곧 주차장이 되고 말았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이 지역의 주차난을 초래한 가장 큰 원인제공자다.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할 책임이 있다. 국토부도 무작정 30년 무상임대만을 고집할 일은 아니다. 수십년에 걸친 주민들의 고충 해결이 우선이다. 북구는 국토부와 현대차를 이해시키고 설득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기회를 잡지 않으면 위기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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