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북구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 일원에 대한 첨단투자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현대차가 2025년까지 2조원을 들여 20만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 체계를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맞춤형 특전과 규제 특례를 제공하려는 조처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산업 클러스터’라는 울산의 타이틀이 부끄러울 정도로 실로 오랜만에 이뤄지는 대형 자동차 투자다. 지구 지정이 현대차는 물론 미래차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차 부품협력업체들까지 상생할 수 있는 미래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기대한다.
울산시는 9일 현대차 전기차 울산공장에 대한 첨단투자지구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지구 지정은 첨단투자 실행 가능성, 지역간 균형발전, 고용 증대와 지역개발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해 6월까지 마무리된다. 첨단투자지구로 지정되면 입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세제지원, 부담금 감면,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추가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는 물론 입지규제 최소구역 지정, 규제 특례 부여, 국가재정사업 우선 지원 등 혜택도 있다.
때마침 기획재정부는 이날 전기차 관련 기술과 생산 시설에 투자하는 대기업 등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35%에 이르는 투자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전기차 조립 공장 등 생산 시설도 ‘전기차 구동시스템 고효율화 기술’ 사업화 시설에 새롭게 포함되면서 세제 지원 대상이 됐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을 점검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법 개정과 관련해 “전기차 산업 경쟁력이 더욱 높아져 글로벌 시장을 열어가는 데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부품 생산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과 외국 인력 지원 요청에 대해서도 “어떤 정책적 지원이 가능한지 살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2040년까지 국내 내연기관차 신차 생산 중단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의 울산 전기차 공장 건설 계획은 전동화 전환을 못해 생사의 기로에 놓인 차 부품업체에겐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울산상의 조사 결과 차 부품업체의 42.9%가 미래차(전기·수소·자율주행) 관련 매출이 없어 전동화 전환시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분석됐다. 기술과 전문인력이 없어 사면초가에 처한 차 부품업체의 전동화 전환 생태계 구축에 실효성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 울산의 차 산업이 미래차 산업으로 연착륙하는데 노·사·민·정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