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울산시는 ‘울산 국가지질공원 인증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울산지역의 지질명소와 범위, 조성·관리 방향 설정 등 울산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계획이 순항 중이다. 울산시는 기본계획 용역 이후 국가지질공원 인증 준비 지질전문가토론회와 학술연구, 지역주민 참여 사업 등 인증을 위한 준비 과정을 거쳐 2025년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울릉도, 제주도, 부산, 동해안 등 13곳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정됐으며, 이 가운데 제주도와 주왕산, 무등산, 한탄강 4곳은 세계지질공원 인증까지 받아 운영 중이다.
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서 이를 보전하고 교육 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공원을 말한다. 또한 지질공원은 지질유산을 보전, 교육 및 관광에 활용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으로 일정한 경계와 면적이 있으며, 생물·역사·문화 등을 모두 포함해 사람(지역주민)들이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돼 있다.
울산 국가지질공원 인증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용역팀은 울주군과 동구 지역의 대곡리 발자국 화석산지,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국수천습곡, 태화강 선바위, 작괘천, 정족산 무제치늪, 간월재, 대왕암 해안, 주전동 포유암, 간절곶 파식대 등 10개소를 지질명소 후보지로 선정했고, 예비명소 10곳을 추가로 확보했다. 지질공원으로 인증되더라도 행위 제한은 거의 없으며, 자격 유지를 위해서는 4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문제는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더라도 예산상의 지원은 없으며, 신청 단계에서 기본 항목의 필수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8억여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주요 세부 내용에 따른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 국가지질공원 인증과 세계지질공원 인증 추진 과정에서의 신청서 작성 및 학술연구 항목이다. 이는 전문가 단체에 용역을 맡길 수밖에 없다.
둘째, 지질공원 전담 행정직원, 관리 및 운영 인프라 부분에서 해설사 운영, 지질·지형 전문가 채용, 안내시설 설치, 지질공원센터 및 지질 탐방로 구축 등의 항목에 예산이 수반되어야 한다. 여기서 해설사 운영은 기존의 문화관광해설사와 자연환경해설사 중에 적정 인원을 선발해 교육을 통해 양성하면 시간과 비용이 다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질공원센터 및 탐방객 안내센터는 신청 단계에서는 기존 반구대 암각화박물관을 겸용하고, 선바위 태화강 생태관을 활용하면 좋을 듯하다.
셋째, 지질공원 관광 및 교육 부분에서 홈페이지 구축, 탐방객 모니터링, 홍보자료, 교육 프로그램 제작에도 예산이 수반된다.
넷째, 주민 설명회 및 주민협의체 운영에도 예산이 지원돼야 한다. 특히 지역 주민은 지질공원으로 인증될 경우 행위제한이 있을 것으로 염려를 많이 하는데 그런 점이 없다는 것을 홍보하고, 지질공원 인증으로 인한 경제적 수익이 주민에게 돌아간다는 모델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오푸드(서생 배, 간절곶 해빵, 복순도가 등), 지오엑티비티(고래유람선 등), 지오빌리지(옹기마을, 방어진 근대역사문화 거리 등)와 같이 운영 주체의 마을 및 특산품 업체, 관광시설과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한층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만약 울산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된다면 태화강 국가정원과 함께 울산의 자연생태관광자원의 인프라가 확충돼 ‘태화강 물줄기를 따라 백악기로 떠나는 여행’의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울산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2025년에 신청할 계획인데 준비 시간이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다. 당국에서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빠르고 강한 행정력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이정학 전 울산과학대학교 교수 관광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