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제동걸린 양산 남물금IC 설치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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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시 제동걸린 양산 남물금IC 설치사업
  • 김갑성 기자
  • 승인 2023.05.23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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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양산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가칭 ‘남물금 하이패스 IC 설치’ 사업에 또다시 제동이 걸려 공기 차질이 우려된다.

22일 양산시에 따르면 최근 ‘남물금 하이패스 IC 신설(이하 남물금IC 신설)’에 따른 실시설계 완료 단계에서 사업비를 산출한 결과 총 사업비는 489억원으로 파악됐다.

이는 당초 추산액보다 3배가량 늘어난 것이다. 당초 추정 사업비는 168억원이었지만 2020년 실시설계 과정에서 302억원(편입부지 보상 제외)으로 134억원(80%)이 증액된 데 이어 최근 연약 지반 개량비와 농업용수관로 이관 비용 등으로 또다시 489억원(편입부지 보상 포함)으로 늘어났다.

양산시는 2020년 사업비가 302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첫 번째 행안부 투자심사를 받았다. 결과 ‘늘어난 사업비에 대해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하라’는 조건으로 통과했다.

정부는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의 200억원 이상 투자사업이나 200억원 이상 투자사업 중 사업비가 당초보다 30% 이상 증액될 경우 행안부가 주관하는 심사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행안부의 투자 심사 통과가 쉽지 않은 데다 두 차례에 걸쳐 증액된 사업비 확보 역시 만만찮아 또다시 공사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다. 이 사업은 양산시가 공사비 50%와 보상비를, 한국도로공사가 공사비 50%와 영업 시설을 각각 설치하도록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그러나 한국도로공사는 내부 지침에 따라 당초 산출된 공사비(168억원)의 50%만 부담하고 나머지 예산은 양산시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나마 지난해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편입 부지에 대한 보상의 경우 정부 지원이 가능해졌지만 340억원에 달하는 예산은 양산시가 부담해야 할 실정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사업비가 대폭 늘어난 만큼 한국도로공사 측과 협의를 벌여 사업비 확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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