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연기관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과 관련해 업계 의견을 하위 법령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10조원 규모의 정책 금융은 물론 인력 양성 방안 등 지원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7월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 시행을 앞두고 울산 등 권역별 설명회를 통해 업계의 의견 수렴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산업부는 업계가 금융 지원, 안정적인 인력 수급, R&D, 사업화·마케팅 지원 등을 요청하며 기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등 미래차로 전환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 실행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업계에서는 금융 지원과 관련해서는 신용도 등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 기준이 높아 실제로 대출을 받는 것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특히 지방 중소기업들의 경우 소프트웨어(SW) 인력 등의 채용이 쉽지 않고 기껏 채용한 인력도 잦은 이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역 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연구개발(R&D)과 사업화 연계를 위한 완성차-부품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컨설팅·정보 제공 강화 등의 주문도 잇따랐다.
특히 우리나라 부품산업 매출의 4분의1 가량을 책임지는 울산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은 물론 제어·R&D 등 각종 인력이 크게 부족하다고 호소하면서 대기업 1차 협력업체 외에 영세 기업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당부했다.
또 기술 개발을 위한 사업비에서 정부 출연을 확대해 기업 부담을 줄여달라는 요청과 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지원에 대한 당부도 이어졌다.
산업부는 업계 의견을 검토해 미래차부품산업법 하위 법령에 반영하는 한편, 건의 사항은 관리 카드로 만들어 후속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또 규제 개선, 인력 양성 방안 등 사안별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업계에서 느끼는 각종 애로 사항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업계의 초격차 기술 경쟁력 확보 및 선제적 사업 재편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9조7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정책 금융 공급을 포함한 지원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2월 중으로 미래차 전환에 관한 모든 정부 지원 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미래차전환종합시스템 누리집(www.transform-katech.re.kr)을 구축하는 등 정보 제공도 강화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에서 자동차 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지속적으로 지역의 목소리를 중앙에 전달해 요구를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