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인지도·지지도 높은 현역 유리, 경선룰과도 연관 분석
상태바
[뉴스&분석]인지도·지지도 높은 현역 유리, 경선룰과도 연관 분석
  • 김두수 기자
  • 승인 2024.02.29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4·10 총선 당내 공천 경쟁 최대 격전지로 부상했던 울산남을(김기현·박맹우) 경선 결과, 김기현 전 대표가 박맹우 전 시장을 제친 것은 4년 동안 지역구를 지켜온 현역의원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경선룰과 직·간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울주군 역시 현역 서범수 의원이 원외주자 장능인 후보를 가볍게 따돌린 것도 인지도와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현역의원이 유리할 것이라는 경선룰에 있다. 이번 경선은 남을과 울주군 공히 책임당원 50% 일반시민 50%로 돼있다.

또한 총선을 앞두고 울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여야 공히 현역 물갈이 여론에도 불구하고 김 전 대표와 서 의원이 각각 경선에서 공천 티켓에 성공한 이면엔 4년 동안 의정활동에서부터 지역 현안 해법, 국비 확보, 법안 발의 성적표, 민원 해결, 도덕성 등 전반에 걸쳐 자기관리에 만전을 기해왔기 때문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공관위는 이날 경선 결과 대한 구체적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울산 남을 경선결과 분석

울산 남을은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김기현 1인 체제가 구축됐다. 4년 동안 지역구를 관리해 온 김 전 대표 1인 경쟁력이 월등함에 따라 사실상 단수공천도 유력했다.

하지만 지난 연말 김 전 대표와 대표직을 던진 뒤 한동훈 비대위 체제가 출범한 뒤부터 ‘정치적 야인’이었던 박맹우 전 시장이 등판하면서 양자대결로 급전환됐다.

이른바 ‘윤심’(윤대통령의 의중)과의 거리감의 연장선에서 지역 여론이 출렁이며 정치적 상황이 예사롭지 않게 전개됐다.

이때부터 남구의 정치·행정·지방의회까지 요동치면서 외향적인 여론은 ‘김기현·박맹우’ 진영이 양분된 듯한 기류가 계속됐다.

더욱이 선출직 시·구의원까지 갈라지면서 양측의 기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이 과정에서 결정적인 성패 요인은 역시 경선룰인 5500여명 안팎의 책임당원과 시민 1000명 여론조사였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책임당원은 사실상 직전 당대표인 김 전 대표가 철저히 관리해 왔다.

지난해 3·8 전당대회 준비 당시부터 울산 남을을 중심으로 관내 전역에 책임당원 가입이 확산되면서 ‘김기현 체제’가 구축된 것이다. 연장선에서 이번 책임당원 경선에서 투표율을 60~70%로 추산했을 때 김 전 대표측이 압도했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시민여론 1000명의 경우엔 박 전 시장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하지만 책임당원 표심에서 압도하게 될 때 박 전 시장에 대한 시민여론 우위론에도 기선을 잡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친 김기현’ 핵심인물인 당소속 서동욱 남구청장은 외형적으론 엄정 중립을 취했다. 그럼에도 음양으로 당원들의 정서와 여론추이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다른 한편에선 김 전 대표가 당대표를 하면서 김두겸 시정부가 전방위로 추진하는 그린벨트 해제건을 비롯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등 초대형 현안을 압장서 해결한 성과물에 대한 당원들과 시민들의 지지도 한몫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울주군 경선 결과 분석

서범수 의원과 장능인 후보가 맞붙은 울주군은 경선 이전부터 서 의원이 압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지난 4년간 꾸준히 지역구를 관리하며 관내 11개 읍면의 주민정서까지 꿰뚫고 있는 서 의원은 이번 경선에서 당 조직력과 개인기를 통해 경선 초반부터 기선을 잡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 5500여명 안팎의 책임당원 표심에서도 4년 동안 관리해 온 서 의원이 직접 가입시킨 당원들이 50~60%가 넘는다는 주장도 있다. 특히 서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으로 당소속 김두겸 시장과의 협업으로 그린벨트(GB) 해제를 비롯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등에도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도농복합 선거구인 울주군은 관내에서 그린벨트 해제가 현안으로 꼽혀왔다.

이 밖에도 서의원과 장 후보는 정치 기량과 개인기에서도 현격한 차이를 보이며 당원 표심과 여론 추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왔다는게 여권 내 시각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