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장자원부는 5일 정부·대중소 협력 플랫폼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열어 조선산업 대전환을 위한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와 HD한국조선해양 등 조선 3사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으로 정부와 조선3사는 앞으로 5년간 9조원을 투자해 조선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을 확보한다. 중장기적으로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상반기 민관 공동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수립한다. 이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세계 최초 액화수소 운반선을 개발하고,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을 선도할 예정이다.
정부는 인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 해소를 위해 안정적인 인력 수급을 이끌 시스템을 구축한다. ‘미래혁신 인재 양성센터’ ‘구직자 대상 채용 연계 교육 사업’을 마련해 매년 조선분야 전문·생산인력 2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조선 3사는 공동으로 상반기 내 ‘해외조선인력협력센터’를 시범 운영해 해외인력을 현지에서 교육한 뒤 국내 도입하는 체계를 확보한다. 정부는 조선협회와 함께 울산을 비롯해 전국 5개 지역에 투자 애로 데스크·현장 애로 데스크를 각각 설치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올해 7000억달러 수출 달성에 조선 업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발족한 이니셔티브를 정례화해 K-조선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투자 애로도 지속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일주일새 오세아니아, 유럽 소재 선사와 LNG운반선 4척, 자동차운반선(PCTC) 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 중형LPG운반선 2척, 석유화학 제품운반선(PC) 4척 등 총 14척, 2조7218억원 규모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연간 목표 수주 실적의 50%를 일찌감치 달성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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