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조선산업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에는 조선소 및 기자재 업체가 밀집한 울산시를 비롯해 부산시, 전북도, 전남도, 경남도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이 참여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3월 출범한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에서 미래 초격차 확보를 위해 국내 조선사와 원팀을 구성한 바 있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5개 지자체도 함께 참여함으로써 조선산업 민관 협력 채널이 완성된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부는 이번에 신설된 협의회를 분기별로 정례화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올해 조선산업 주요 정책 방향을 설명했고, 지자체들은 다양한 건의와 현장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내년도 신규 사업 국비 지원 △인력 수급 애로 △선수금 환급보증(RG) 등 중형 조선사 금융 지원 등을 중점 건의했다. RG는 조선사 선박 발주에 문제가 생겨 발주사(선주)에 배를 넘기지 못할 경우 금융회사가 선박 제작을 의뢰한 선주에게 선수금(미리 받은 돈)을 대신 물어주기로 약정하는 보증이다.
산업부는 금융위원회 법무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친환경 선박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줄 것을 건의했다. 윤 대통령의 지역 공약 중 하나인 ‘전기추진체계 친환경선박 협력단지(그린쉽 클러스터) 조성’이나 선박용 복합소재 개발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전문 인력 확보, 대형 조선소 외 지역 협력업체 경쟁력 향상 위한 사업 등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했다.
산업부는 4급 공무원을 HD현대중공업에 파견한 울산시의 적극행정 사례 등을 소개하며 다른 지자체도 벤치마킹해줄 것을 당부했다. 조선 기업별 전담 지원 공무원을 지정하고 산업부 담당부서 간 핫라인(Hot-Line)을 구축해 기업 애로사항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해달라는 것이다.
산업부도 조선산업 관련 지역 담당관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언제부터 구체화될지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지역담당관이 만들어지면 정부와 지자체간 적극적인 소통 창구가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능형 작업장(스마트야드) 기반 구축 등 제조 시스템 고도화와 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협의회가 구심점이 돼 정부와 지자체, 조선업계간 협력 체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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