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백현조)
산건위는 이날 농업기술센터·종합건설본부 소관 2024년도 제3회 울산시 추경예산안과 2025년도 울산시 일반·특별회계 예산안 예비 심사 등을 이어갔다.
홍성우 위원은 농업기계 임대사업과 관련해 임대료가 올라간 사유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며 농가에서 임대료가 상승하면 타격이 있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비한 지원책 검토를 요구했다. 방인섭 위원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귀농귀촌 교육과 관련해 은퇴자 위주 교육이 아닌 청년층 교육에 대한 별도 자료를 요청하고, 기후변화에 대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요구했다. 손근호 위원은 신규 농업인 현장 실습 교육 예산이 증가와 도시 원예 활성화 예산 증가 사유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농업기계 안전 교육 예산 감소 예산 삭감보다 더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태호 부위원장은 사업 대상지가 복합제어 가동 네트워크 및 무인방제시스템 설치 가능 농가인 기후대응 스마트팜 복합 환경제어 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이 많은 농업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직원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백현조 위원장은 폭설에 대비한 도로 열선 설치현황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로 열선 추가 설치를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안대룡)
교육위는 울주·남부·동부도서관과 강북·강남 교육지원청 소관 2024년도 제2회 울산교육비특별회계 추경예산안과 2025년도 울산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예비 심사 등을 이어갔다.
안대룡 위원장은 교내 스마트폰 불법 촬영과 관련해 학교 내에서는 학생들이 반드시 스마트폰을 반납하도록 생활지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권순용 부위원장은 학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이 학교에서 교사 폭행, 근무태만, 이탈행위 등 물의를 일으킨 사례를 언급하며 지원청의 대응책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고 병무청과 지원청 부서 간에 긴밀히 협조해 사회복무요원 관리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이성룡 위원은 중구에는 교육청 소속의 도서관이 없음을 언급한 뒤 학교도서관 지원사업을 중구 지역 학교는 어느 도서관에서 지원하는지 질의하고 중구 학교가 지원에서 제외되지 않아야 함을 강조했다. 문석주 위원은 학생들의 ‘꿈끼페스티벌’ 사업이 강북·강남·본청 예산에 각각 편성된 것과 여학생 스포츠 활동을 별도 계획한 사유를 묻고, 교육청에서 성을 구별해 실시하는 것이 옳지 않음을 지적했다. 이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관과 남녀 통합 행사를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김수종 위원은 내진보강에 대해 강북·강남지원청 예산 편성내역을 언급하고, 현재 추진 중인 내진보강 현황과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을 요청했다. 김동칠 위원은 급식지원 예산이 전년보다 65억원이 감액된 사유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고, 불필요한 증액은 자제하고 필요한 예산은 신중하게 편성할 것을 요청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