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의장 직무대리 김종섭)의 제253회 제1차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18일 산업건설위원회와 교육위원회가 각 상임위 회의실에서 소관 부서 2025년도 주요 업무 보고 청취를 이어갔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백현조)
산건위는 이날 건설주택국과 종합건설본부 소관 올해 주요 업무 보고를 들었다. 건설주택국과 관련해 권태호 부위원장은 미디어파사드 설치 사업 추진 사항과 계획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예산 편성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던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
또 방인섭 위원은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예방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해당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손근호 위원은 전선지중화 사업 추진 시 변압기의 설치 위치에 대해 질의하고, 보도 위에 설치된 변압기로 인해 장애인이 사고가 난 사례를 제시하며 변압기 설치 위치 실태조사를 실시해 사고 예방 등의 대비 필요성을 강조했다. 종합건설본부에 대해서 백현조 위원장은 광역도로 지반 탐사 용역으로 싱크홀을 예방할 수 있는지 질의하고 싱크홀 예방을 위해 기존 1억원의 예산에서 증액할 것을 건의했다. 또 홍성우 위원은 울산 하늘공원 제2추모의집 건립과 관련해 주민 갈등·민원 등을 질의하고, 원만한 협의를 통한 갈등 해소를 당부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안대룡)
교육위도 이날 공보담당관과 감사관, 행정국 등의 올해 주요 업무 보고를 이어갔다. 안대룡 위원장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진화 어려움을 언급하며, 학교 소방교육 시 전기차 화재 내용도 반드시 포함하고 교육연구정보원 지하 충전소를 지상으로 옮길 계획이 있는지 질의했다.
권순용 부위원장은 공보담당관에 공약 이행률 117.2%라는 수치 언론 공개는 과잉 홍보임을 지적하고, 검증 없이 수치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홍보하는 관행을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안전총괄과에 김수종 위원은 안전총괄과에 최근 발생한 학교안전사고와 관련해 배움터지킴이 배치 기준의 현실화에 대한 교육청의 대책 설명을, 문석주 위원은 약수초 통학로에 인도가 없어 휀스, 데크 설치 등의 통학로 개선이 필요하기에 교육청에서 지자체에 개선을 요청할 것을 주문했다. 이성룡 위원은 노사협력과에 교육공무직 공개채용에서 조리실무사가 104명 정도 적게 선발된 것에 대해 미달 인원에 대한 대체인력 선발과 수시채용 가능 여부 등을 질의했다. 김동칠 위원은 재정복지과에 공동구매 추진으로 단위 학교 예산 17억원을 절감한 품목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다.
전상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