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신도여객 인수 중재 성과없이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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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신도여객 인수 중재 성과없이 끝나
  • 이춘봉
  • 승인 2021.08.2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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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산 위기에 놓인 신도여객의 인수 문제를 놓고 울산시가 벌인 중재가 무위로 끝났다. 시는 조만간 대우여객의 신도여객 버스·노선 양수 허가 신청에 대한 수리 여부를 통보할 예정인데, 신도여객 소속 두 노조의 입장이 판이하게 달라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는 23일 김광식 시 민생노동 특보 주재로 신도여객 소속 2개 노조와 세번째 간담회를 가졌다.

하지만 간담회는 한국노총 측이 대우여객의 양수를 인가해 달라고 요구한 뒤 간담회장을 떠나면서 파행됐다.

시가 요구한 인수계획안 역시 마창여객만 제출하면서 검증이 불발됐다. 마창여객은 ‘신도여객 버스 노선 확보를 위한 계획안’에서 면허인가를 전제로 △1년 후 지급되는 퇴직금에 대한 법적 보장 방법 △경동도시가스 지불 채권 해결 방안 △운행차량 확보 계획 등을 제출했다.

이미 신도여객과 양도·양수 협약을 체결한 대우여객은 신도여객의 채무관계 파악이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인수계획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이에 소속 노조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인수 대상자로 거론되는 업체들의 계획서도 검토해 고용 승계 등 최적안을 찾으려던 시의 계획은 불발됐다.

시는 이날 간담회를 끝으로 의견 청취를 마무리하고 25일까지 양도·양수 신고 수리 검토 보고서를 작성한 뒤 26일께 수리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하지만 시가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후폭풍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국노총은 대우여객, 민주노총은 마창여객의 인수를 원하는 상황인 만큼, 시가 대우여객의 양수를 승인하든 불승인하든 반대쪽은 반발이 불보듯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추가로 의견을 청취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만큼 이제는 시가 판단을 내려야 하는 시점이 됐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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