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가덕도신공항 대심도 GTX’ 내년 대선 울산공약 건의 주목, 동남권 공동대응 경제논리 넘어야
상태바
‘울산~가덕도신공항 대심도 GTX’ 내년 대선 울산공약 건의 주목, 동남권 공동대응 경제논리 넘어야
  • 이춘봉
  • 승인 2021.10.01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29일 발표한 제20대 대선 울산 공약 22개 건의 과제에 ‘울산~가덕도신공항 대심도 GTX’가 포함되면서 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2개 건의 과제 중 타 광역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한 유일한 사업인 만큼 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부산·경남과 보조를 맞춰 동남권 공동 대선 공약에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30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과 부산 가덕도신공항을 연결하는 대심도 GTX(Great Train Express)에 대한 구상은 지난해 12월 처음 공개됐다. 가덕도신공항에 대한 시민 편의 증대 방안을 묻는 시의회 서면질문에 송 시장이 “대심도 GTX를 포함한 촘촘한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대한 울산 시민들의 ‘정서적 거리감’을 해소하겠다”고 답변하면서다. 이어 송 시장이 대선 울산 공약 건의 과제에 이를 포함시키면서 대심도 GTX는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대심도 GTX는 지하 40m 이하를 고속으로 운행하는 광역 급행철도다. 설계 속도가 시속 200㎞에 달하고 지하를 관통해 노선 굴곡을 줄인다는 장점이 있다. 최단거리 노선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리 단축에 따른 접근성 강화 효과도 발생한다. 수도권은 GTX­A·B·C·D 4개 노선 건설이 이미 결정됐다.

시는 대심도 GTX가 개통될 경우 울산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76.8㎞ 구간을 약 3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울산에서 가덕도신공항으로 최단시간에 접근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생기는 셈이다.

서부권인 KTX울산역에서 김해 진영을 잇는 동남권 순환철도가 개통될 경우 1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지는 만큼, 대심도 GTX가 조성될 경우 울산 동서권역에서 모두 철도를 이용해 가덕도신공항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수도권에 대응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육성과 가덕도신공항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대심도 GTX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를 대선 울산 공약에 포함시켰다.

문제는 막대한 예산에 따른 경제성 논리 극복이다.

시는 대심도 GTX 개설 사업비를 5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주택이 없는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는 대신 지상화할 경우 사업비가 다소 줄어들 수 있지만, 사업 특성상 여전히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될 수밖에 없다.

실제 시가 대선 공약 건의 과제로 제시한 22개 사업 중 가장 많은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 바로 대심도 GTX다. 울산권 광역철도 건설에 2조9985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사업비는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와 동남권 순환철도 예산을 합친 금액이어서 단일 사업비로는 대심도 GTX가 압도적인 규모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울산 단독 건의로는 공약 채택 전망이 밝지 않은 만큼 연관 시도와 공동으로 공약 채택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울산에서 출발하는 대심도 GTX는 최단거리로 개설한다는 특성 때문에 경남 양산과 부산 서부권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부산과 경남이 모두 사업 대상에 포함되는 만큼 대선 공약 채택에 무게를 싣기 위해서 공동 건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부울경 메가시티 안착 차원에서 대응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하고 있다. 부울경 메가시티 육성은 물론 지역 균형 발전의 상징 사업이라는 차원에서 대심도 GTX 사업이 필수라는 점을 집중 공략해야 한다는 의미다.

현재 시는 부산·경남과 광역철도 개설 과정에서 대심도 GTX에 대한 실무 논의만 일부 진행했고, 수뇌부는 공감대를 형성한 수준에 그친 것으로 파악된다. 대선 공약에 반영돼 국정과제로 채택될 경우 예타 면제, 정부 상위 계획 반영, 국비 우선 지원 등이 가능한 만큼 부울경이 공약 반영을 위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가덕도신공항 대심도 GTX는 부산과 경남 역시 반대할 이유가 없는 사업”이라며 “대선 공약이 완성되기 전까지 함께 방안을 모색해 부울경 공동 건의 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