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주유소 코로나·고유가 등에 ‘경영난’
상태바
울산 주유소 코로나·고유가 등에 ‘경영난’
  • 정세홍
  • 승인 2022.04.20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주유소들이 최근 유가 폭등과 과도한 가격 경쟁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일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주유소 수가 정점을 찍었던 지난 2010년 이후 해마다 주유소가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주유소는 1만1186곳이었으나 3개월만에 188여곳이 줄었다. 특히 지난해와 올해 휴·폐업한 주유소가 가파르게 늘고 있다.

울산지역 주유소는 지난 2018년 1월 225곳에 비해 지난 1월 221곳으로 4곳 줄었다.

특히 최근 5년간 울산에서 휴·폐업한 주유소만 86곳에 이른다. 이 중 35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020년 이후에 나타났다. 줄어든 만큼 신규등록 주유소가 그 자리를 대체해 전체 숫자는 크게 줄지 않았지만 최근 러-우 사태로 인한 유가 폭등, 과도한 가격 경쟁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가가 상승하면서 비싼 가격에 기름을 들여오는데 오히려 영업이익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게다가 친환경 차량의 증가도 업주들에게는 반갑지만은 않다. 전국 누적 친환경차량이 125만대를 넘어섰고 울산지역 전기차 등록대수 역시 매 분기 증가해 누적 등록대수가 2만5988대를 넘어섰다. 다만 울산지역 친환경차의 등록 비중은 4.4%로 전국 평균(5.0%)보다는 낮다.

한 주유소 관계자는 “주유소는 현금으로 기름을 다량 구매하는데 이용 고객들은 대부분 카드로 결제한다. 최근처럼 유가가 상승하면 카드 수수료도 큰 부담”이라며 “해마다 가격 경쟁으로 직원 고용도 쉽지 않고 인건비 상승, 세금·공과금 상승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부동산 시장 훈풍분다
  • 울산의 초가을 밤하늘 빛으로 물들였다
  • 2025을지훈련…연습도 실전처럼
  • 국정기획위원회,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 어떤 내용 담았나
  • 한국드론문화협동조합 양산서 공식 출범
  • 한미 조선협력 ‘마스가 프로젝트’ 울산서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