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경제자유구역 확장,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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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경제자유구역 확장,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 이재명 기자
  • 승인 2022.04.2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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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경제자유구역 추가 확장안의 윤곽이 나왔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현재 3개 지구가 있는데, 여기에 8개 지구를 2033년까지 추가한다는 것이다. 추가 확장에는 6조원 이상의 예산이 들어간다. 아직은 계획에 불과하지만 울산의 현재 산업구조를 봤을 때 이번 경제자유구역 확장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중요한 과제다.

울산은 이제 기존의 3대 주력산업으로는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따라서 탄소중립,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등으로 울산 산업의 지평을 대폭 넓혀야 할 때다. 28일 열린 ‘울산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개발 계획 수립’ 착수 보고회는 그런 의미에서 울산 산업의 터닝 포인트라고 할 만하다.

울산경자청은 28일 경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울산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개발 계획 수립’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서 경자청은 총 사업비 6조6663억원을 투입해 2022년~2033년까지 울산경제자유구역을 7.4㎢ 확장하겠다고 설명했다. 확장의 명분은 탄소중립 거점 조성이다. 실제로 최근의 모든 산업은 ‘탄소중립’으로 옮아가고 있는 중이다. 탄소중립이라는 전제를 깔지 않고는 산업 자체가 성립이 안될 정도다.

울산경제자유구역 1차 확장의 기간은 2022년~2027년이며 면적은 5.5㎢, 지구는 4개다. 2차 확장지구는 2024년~2033년에 조성되며 면적은 1.9㎢, 지구는 4개다. 사업비의 대부분은 1차 확장에 들어간다. 지난해 출범한 울산경자청은 수소산업거점지구 등 수소 중심 3개 지구로는 한계가 뚜렷하다고 판단했다. 또 현 상황에서는 동북아 에너지 중심 도시 육성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에 규모가 부족하고 산업 확장성도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확장안을 살펴보면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저장·수송, 각종 연구개발, 전력저장 및 송배전, 미래자동차 개발, 이차전지, 비즈니스, 휴양 등 유치 업종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이들 업종들이 기존 3대 주력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신선한 촉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울산경자청에 의하면 기존 경제자유구역은 이미 87%의 부지가 개발된 상태다. 다른 기업들이 들어올려고 해도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경자청은 올해 12월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관계기관 협의,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2023년 산업부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왕 확장할 것이라면 더 빨리, 더 알차게 확장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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