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시에 따르면, 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지난해부터 울산 통합 파이프랙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산단공은 기업들의 비용 저감을 위해 국비 25%, 민자 75%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고, 기재부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9월 참여 기업들에게 확정서도 받았다.
문제는 확정서 제출 당시 기업의 분담 비율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서 불거졌다. 다수의 기업은 사업 부지 내 매설 비율대로 사업비를 분담하자고 요구한 반면, 일부 기업들은 이를 반대했다.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분담금은 관로 매설 비율로 일단 결정됐다.
하지만 민자의 절반 가까이를 분담해야 하는 소수 기업들은 일방적으로 불리한 분담 방식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기업들 사이에 이견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업 구조 때문이다. 현재 매설된 배관을 당장 지상화하는 게 아니라 향후 신설할 배관이나 기존 배관 중 교체할 배관을 지상화하는 것인데, 최근 관로를 많이 매설한 기업은 이익을 볼 수 없는 구조다.
현행 분담 방식에 반대하는 기업체 관계자들은 “지하 배관을 많이 매설해 통합 파이프랙 사업을 유발시킨 원인에 대해 책임은 인정하지만 져야 할 부담이 너무 과하다”며 “부담을 낮추지 않는다면 사업 참여가 힘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로 인해 당장 올해 확보한 국비를 집행해야 할 시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시는 지난해까지 2년에 걸쳐 국비 11억2000만원을 확보해 기본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6월 기본설계가 완료되면, 7월부터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실시설계 용역비는 국비 17억원을 이미 확보했다.
하지만 일부 기업들이 분담 비율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실시설계 착수가 어렵다. 만약 연내에 실시설계에 들어가지 못하면 국비를 모두 반납해야 하며, 이 경우 사업은 무산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시는 참여 기업들의 부담을 줄인다는 목적으로 외부 기업 2곳을 사업에 참여시켰지만 기존 기업들의 분담 금액은 크게 줄지 않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기업들을 개별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도 자료는 꾸준히 제출 중”이라며 “분담 방식에 대한 추가 조정이 가능하면 다른 기업들의 양해를 구해 반영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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