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3사 1노조’ 체제 하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지회 설립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그룹사인 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까지 묶어서 진행해 온 단체교섭 방식을 ‘분리 교섭’으로 바꿀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이하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회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지부는 금속노조 산하로, ‘지부’ 안에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조합원들이 모두 들어와 있다. 현대중공업 지부는 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에 지부 하위 단위인 ‘지회’를 세우려는 것이다.
지회가 설립되면 현대중공업,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3사가 각자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생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2017년 현대중공업,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등으로 분할된 뒤에도 1개 노조 형태(3사 1노조)를 유지해 왔다. 이에 따라 단체협상 때마다 3사 중 1곳이라도 타결하지 못하면 나머지 2곳은 타결했더라도 3사 모두 타결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이번 교섭에서도 지난 12일 열린 2021년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안이 현대중공업 조합원(6693명) 투표에선 가결됐다. 그러나 현대일렉트릭(652명)과 현대건설기계(468명) 노사협상 결과물은 부결돼 현재 전체 조합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현대중공업 소속 조합원들이 이들 2개 사의 협상 타결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해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다 보니, 내부에서도 3사 공동 교섭 방식의 단점을 개선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지회 설립 추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7년 분할 이후 노조 집행부마다 금속노조 체계에 맞춰 지부 아래 지회를 두는 안을 대의원대회에 상정했으나 8번 모두 부결됐다. 이는 사실상 교섭 대표 임명권, 재정권, 단체교섭 체결권, 총회 권한 등을 모두 지부에 그대로 둔 상태로 지회를 설립하는 것이어서 지회 설립 의미가 없다고 대의원들이 판단했기 때문이다.
올해 1월 출범한 새 노조 집행부는 분리 교섭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모두 열어두고 지회 설립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백지 상태에서 운영위원들과 대의원들이 동의하고 합의하는 대로 지회를 설립하려고 한다”며 “그동안 유지해온 3사 공동 타결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는 논의도 이뤄진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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